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채익 전기료TF 위원장 "가능한 빨리 결과물 나오도록 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정 "전기요금 개편안 백지상태서 논의"…용도별 요금체계반·누진체계 개편반으로 나눠 활동

이채익 전기료TF 위원장 "가능한 빨리 결과물 나오도록 최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주택용 누진제 등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해 구성된 당정 태스크포스(TF)가 18일 첫 회의를 갖고 빠른 시일 내에 결과물을 도출키로 의견을 모았다. 앞으로 TF는 주 1회 회의를 열되, 용도별 요금체계반·누진체계 개편반 등 2개 작업반으로 나눠 활동키로 했다.

TF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채익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2시간여 회의를 진행한 후 브리핑을 통해 "주택용 누진제를 포함해 전기요금 체계상 불합리한 사항을 국민의 시각에 맞춰 개편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데 다같이 힘쓰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시한을 정해서 언제까지 결론을 내야겠다는 것은 없다. 너무 빠르게 졸속으로 할 필요도 없다"면서도, 높은 국민적 관심을 감안해 "가능한 빠른 시점에 결과물이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TF팀이 산업통상자원부나 한국전력의 가이드라인을 미리 예단하고 받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제로베이스, 백지 상태에서 마음껏 각 위원님들이 평소 생각하던 바를 이야기했다"며 "여러가지 사항을 축약해서 다음 회의부터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형환 산자부 장관도 앞서 모두발언에서 "소비자와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시대 변화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문제를 국민 눈높이에서 하나하나 살펴볼 것"이라며 "누진제 집행 과정, 용도별 요금 체계의 적정성·형평성에 이르기까지 등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TF는 ▲산업용·일반용 등 용도별 전기요금 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용도간 요금 부담의 형평성과 ▲전력수급 영향 ▲소득재분배 효과 ▲경제적 효율성 ▲에너지산업 영향 등도 종합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TF를 용도별 요금체계반, 누진체계 개편반 등 2개 작업반을 구성해 전기요금 제도를 체계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회의는 주 1회로 각 작업반별 결과보고 형식으로 진행하고, 필요시 수시로 작업반별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이 의원과 손양훈 인천대 교수가 TF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이현재·추경호·곽대훈·윤한홍 의원, 우태희 산업부 제2차관, 조환익 한전 사장과 전력산업의 전문성과 대표성을 갖춘 소비자단체, 민간전문가 등 13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