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러리아면세점, '화장품 공룡' 에스티로더와 마찰…본사직원 '철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장 위치 등 입점 조건에 불만
계열 브랜드 판매직원 30명 철수시켜


갤러리아면세점 63

갤러리아면세점 63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갤러리아면세점63에 입점한 명품 화장품 브랜드 에스티로더 계열 브랜드들이 판매직원 30명을 철수시키는 유례없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면세점측이 이달 초 오픈하는 경쟁사 브랜드 샤넬 화장품에 유리한 입점 조건을 제공했다는 데 불만을 품고 이같은 행동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면세점63에 입점된 명품 화장품 브랜드 에스티로더 그룹은 갤러리아 측과의 입점 위치 협의 과정에서 불만을 품고 본사 소속 판매직원 전원인 30여명을 지난 5일 철수시켰다.
갤러리아면세점63에 입점한 에스티로더 계열의 브랜드는 크리니크, 맥, 바비브라운, 오리진스, 조말론 등으로, 총 11개다. 에스티로더 본사측에서는 각 브랜드의 판매직원들을 이 면세점에서 모두 철수시킨 상황이며, 해당 매장에는 면세점측 직원들이 임시로 파견돼 판매직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에스티로더 그룹이 이 같은 집단행동에 나서게 된 것은 경쟁사 샤넬 화장품이 보다 나은 조건으로 입점했다는 데 불만을 품으면서부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오픈한 샤넬 화장품은 갤러리아면세점 그라운드플로어층의 에스컬레이터 맞은편에 매장을 오픈한 반면 에스티로더 계열 브랜드들은 매장 정 중앙인 아일랜드 매장에 위치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에스컬레이터 맞은편 자리는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노른자위 위치로 여겨지고 있다.

에스티로더 관계자는 “본사 직원들을 갤러리아면세점63에서 철수시켰다”며 “면세점 측과 매장이동 건으로 이견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철수된 인원 중 일부는 롯데 코엑스점, 장충동 신라면세점 등 타 면세점으로 분산 이동시켜 근무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갤러리아면세점63측은 에스티로더 그룹과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해결될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다. 다만 현재는 협의단계인 관계로 해당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것"이라면서 "공식입장을 밝히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에스티로더 측의 강경한 집단행동에 대해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특히 갤러리아면세점63측이 ‘시내 면세점 최초로’ 샤넬 화장품 브랜드를 입점시켰다는 타이틀을 얻는 데 집중한 나머지 큰 것을 놓쳤다고 해석하는 분위기다.

A면세점 관계자는 "브랜드 직원들은 전문성 있는 상품설명이나 로열티를 바탕으로 근무하기 때문에 단순한 상담직원과는 판매 노하우가 다르다"면서 "본사 직원들이 철수한다는 것은 면세점 업계에서 흔치 않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B면세점 관계자는 “샤넬 잡화를 유치하기 면세점 측이 큰 실수를 한 것"이라며 "에스티로더와의 협상에서 에스티로더 측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샤넬은 브랜드로 보면 크지만, 매출 비중으로 보면 에스티로더에 비할만한 브랜드는 없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에스티로더그룹이 브랜드 입점과 운영을 빌미로 지나치게 대응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시내면세점 수가 급증하면서 지나친 '갑질'을 했다는 것. C면세점 관계자는 "입점 협상 과정에서 불쾌한 일이 발생했을 수는 있지만, 이미 간판을 걸고 매장을 오픈한 이상 보다 완만하게 협의했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로 인한 불편은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