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장 간담회 연 이현구 회장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까사미아는 사내유보율이 2000%에 이를 정도로 보수적 경영을 해왔는데 상장 이후엔 직영점과 대리점을 대폭 늘려 유통망 확장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겠습니다."
지난달 15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해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까사미아의 공모희망가는 2만~2만4000원이다. 오는 9~10일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과 16~17일 일반인 청약을 거쳐 8월 중 상장될 예정이다.
까사미아(우리집이라는 뜻)는 1982년 서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상가건물 23㎡에 이 회장의 부인 최순희 현 디자인연구소장이 인테리어가게를 연 것이 출발점이다. 이 회장은 10년 가까이 다니던 제일합섬을 그만두고 합류해 이 회사는 전기를 맞이했다. 이후 1992년 법인으로 출범,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가정용 가구를 비롯한 패브릭 및 인테리어소품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전국에 70여개의 직영점과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장은 "까사미아는 현장 중심의 경영을 바탕으로 금융위기 속에서도 1992년부터 20여년 간 우량 기업으로 내실을 다졌다"면서 "까사미아만의 전문성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면서 자동화 물류시스템을 완비해 인건비 절감도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까사미아는 재구매율 70%에 육박하는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2011년에 매출 1000억원을 처음 달성했다. 이를 시작으로 현재 5년 연속 매출 1000억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엔 이케아 등 경쟁업체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와 판관비 증가 등으로 매출은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줄었다. 이 회장은 "지난해 영업이익률이 10% 아래로 떨어져 회사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올해 2분기엔 공격적 할인정책을 지양하고 있어서 영업이익률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직영점의 비중을 전국으로 확장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전국 유통망 확대를 위해 지방물류센터 설립에 투자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대리점 100곳, 직영점 50곳이 목표다. 매출은 2020년 3500억원, 영업이익 400억원이 목표다. 또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며 온라인 사업에도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상장으로 마련된 투자금을 통해 지금까지의 저속성장에서 고속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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