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포털 사이트 뉴스 채널 7개 폐쇄…통제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중국 당국이 주요 포털 사이트의 뉴스 채널 7개를 폐쇄하도록 지시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소식통을 인용해 24일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北京) 인터넷정보판공실은 최근 소후닷컴(搜狐)의 뉴스 채널 3개와 왕이(網易·NETEASE)의 뉴스 채널 2개, 봉황망(鳳凰網·ifeng.com),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채널 각 1개 등 4개 포털의 7개 뉴스 채널을 폐쇄하라고 지시했다.
당국은 또 신랑망과 왕이가 운영하는 뉴스 생방송 채널의 정치·시사 관련 콘텐츠를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당국의 조치는 지난주 봉황망과 텅쉰망(騰迅網·텐센트)의 기사 오류를 지적한 데 이어 나왔다.

중국 당국은 텅쉰망이 지난 1일 시 주석의 공산당 창건 95주년 기념식 연설 관련 기사에서 '시 주석이 중요 연설을 무례하게 말했다'라며 오타 사고를 낸 책임을 물어 왕융즈(王永志) 텅쉰망 편집장과 담당 에디터에 대한 해임을 최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텅쉰 편집자가 실수로 '발표'란 뜻의 '파뱌오(發表)' 대신 발음이 비슷하지만 '엉뚱하다', '화내다'란 뜻을 가진 단어를 입력한 것이다.

당국은 지난주 봉황망이 허위 기사와 오해 소지가 있는 기사 등 대형 보도 실수를 많이 저질러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중국 포털 사이트들은 종전 신문 기사를 요약해 온라인에 게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뉴스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들 포털 뉴스 채널은 전통적 매체에 허용되지 않는 심도 있는 정치 분석 기사를 싣는 등 상대적으로 당국의 규제를 덜 받으면서 많은 재능있는 언론인을 유치했다.

그러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올해 초 인민일보(人民日報)와 중국중앙(CC)TV, 신화통신 등 주요 관영 매체를 시찰하고 당에 대한 확고한 충성과 당의 임무를 반영한 보도를 요구한 이후 포털에 대한 규제도 강화되는 분위기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