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테넌트’(key tenant)란, 주로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 또는 대형마트, 영화관 등을 말한다. 상권에 고객을 유입할 만한 열쇠가 되는 핵심 점포로 집객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동인구도 자연스레 증가해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최근 몇년간 상권에 영향력이 큰 키테넌트 중 하나는 스타벅스다. 1999년 국내 첫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810여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전문가는 “스타벅스의 경우 직영으로 운영하면서도 동일지역 내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점포를 늘리고 있다”며 “최근에는 임대인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은 키테넌트 상가로 부상했다”고 평가했다. 준공을 앞두고 있거나 준공 후 잔여물량을 노려볼 수 있는 상가들 중에서도 스타벅스의 입점이 확정된 곳이 적지 않다.
대표적인 키테넌트인 스타벅스 이외에도 서울 경리단길 뒷골목을 핫플레이스로 만든 장본인인 장진우 거리 또는 골목이 강동역과 직통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에 입점해 강동역상권에 제2의 경리단길이 조성 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키 테넌트(Key Tenantㆍ핵심점포)'의 잇따른 입점으로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가 신(新)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 중심에는 상시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선큰광장과 폭8m의 넓은 보행통로를 조성해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살렸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얘기다. 지하1층 56개, 지상1층 20개의 점포로 구성된 상가는 고객 편의를 돕는 근린생활 위주의 판매시설과 고급 카페거리 조성을 위한 식음료시설 입점으로 지역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라스로 조성(일부)되는 지상 1층은 미용실, 중개업소, 편의점 등과 외부에서 유입되는 고객을 위한 약국, 이동통신 대리점 등이 입점하기에 알맞다. 천호대로변 업무동 상가도 분양 중이다. 지상 1층~5층이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며, 전용면적은 80.85~270.12㎡으로 1층에 스타벅스가 입점이 확정되었다.
특히 업무시설이 밀집된 오피스타운 조성이 예상되는 5호선 강동역 주변이 천호ㆍ성내 재정비촉진지구와 함께 업무ㆍ상업 중심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인접한 래미안 강동팰리스의 경우 연면적이 9만 3천943㎡로 시내 주요권역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매머드급 오피스 빌딩으로 2017년에 강동팰리스 업무시설 등의 입주로 신흥 업무단지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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