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장병 주범? 동물성 기름 '라드유' 재조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풍부한 비타민D 함유로 골다공증 예방까지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동물성 기름 라드유가 50여년간 비만이나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오해를 받았지만, 최근 이를 뒤집는 연구발표와 쿡방 등에 맛의 비결로 소개되면서 새롭게 재조명 받고 있다.
돼지 지방 조직을 정제해 만든 동물성 기름 라드유는 요리에 진한 맛과 풍미를 더하는 식재료로 식물성 기름이 대중화되기 전부터 사용되어왔던 식용유지다. 그러나 약 50여 년전 미국에서 시작된 동물성 기름에 대한 부정적인 연구 결과와 1980년대 국내에서 일어난 공업용 우지 파동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에게 저평가 받았다.

그러나 포화지방은 섭취 쉬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이기도 하지만 혈액 내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지질단백(HDL)의 수치도 함께 높여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오랜 시간 동안 심장병과 비만의 주범으로 여겨졌던 포화지방이 심장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연구들도 잇따라 나왔다.

미디어의 영향도 라드유 관련 인식 전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라드유는 주로 B2B 형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낯선 식자재 중 하나였지만, 최근 각종 쿡방 등에 황금 레시피 비결로 라드유가 소개되면서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에서는 라드유가 소량 포장 판매되고 있을 만큼 활발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까운 일본에서는 라멘의 맛과 향을 더하기 위해 라드유가 첨가된 육수를, 영미·유럽권은 파이나 비스킷 같은 페이스트리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라드유는 비타민D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하고 튼튼한 세포막을 생성해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라드유 전문 기업 대경오앤티 관계자는 "물론 라드유와 같은 동물성 지방을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혈관계 질환 등에 노출될 수 있지만, 무조건적으로 동물성 지방을 피하기보다는 적절한 섭취가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인체 주요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활력을 제공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