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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밥캣 엔진 달고 상승 중인 두산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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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한때 유동성 위기에 빠졌던 두산엔진이 두산밥캣 기업공개(IPO)와 2분기 호실적이라는 엔진을 달고 '차입금 감소' '주가 순항'이라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7일 개장 초 두산엔진은 전 거래일보다 2.68% 오른 4410원까지 올랐다. 이달 1일부터 이날까지 5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에 대한 우려로 코스피와 대형주가 약세를 나타낸 6일에도 두산엔진은 전 거래일보다 4.76% 상승한 4295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초 52주 최저가인 2365원(1월22일)과 비교해 80% 이상 올랐다. 24만9321주(1월4일)에 그쳤던 거래량은 314만9156주로 12배 가까이 늘었다.
두산엔진 주가를 끌어올린 동력은 두산밥캣 IPO 소식이었다. 두산밥캣은 건설 업계 불황에도 지난해 영업이익 3856억원을 냈다. 미국과 유럽으로 양분된 수익 포트폴리오 덕분이었다. 두산밥캣은 한국거래소가 하반기 대어로 꼽는 기대주다.

두산엔진은 두산밥캣의 지분 11.6%를 보유 중으로 지분가치를 환산하면 3500억~4700억원이라고 업계는 추산한다. 이는 두산엔진의 시가총액인 2985억원(6일 기준)보다 높다. 당장 차익실현에 나서지 못해도 마음먹고 현금화에 나설 경우 3500억원 이상을 손에 쥘 수 있는 셈이다.

지분 보유만으로 두산엔진 기업가치 재평가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차입금 감소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두산엔진의 2014년 차입금은 2881억원으로 차입금 의존도는 19.6%였다. 지난해 차입금 규모는 3280억원으로 차입금 의존도는 23.7%로 더 커졌다. 업권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차입금 의존도가 30%를 넘으면 위험 수준으로 본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두산엔진의 순 차입금은 2800억원가량으로 적지 않은 규모이지만 곧 상장을 앞두고 있는 밥캣의 보유 지분가치가 3000억원 수준이 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두산엔진의 차입금 부담은 곧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분기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하나금융투자는 두산엔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9억원, 영업이익은 16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 흑자로 자기자본이익률(ROE)는 올해 2.6%, 2017년은 3.6%로 추정했다. ROE는 투자를 결정짓는 한 요인으로 추가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는 이유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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