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강원 9개 시·군 11개 상생협력사업 '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월7일 KT&G 상상마당 춘천아트센터에서 열린 '경기-강원 시군과 함께하는 공생공감 톡'에서 남경필 경기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3월7일 KT&G 상상마당 춘천아트센터에서 열린 '경기-강원 시군과 함께하는 공생공감 톡'에서 남경필 경기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와 강원도 9개 시ㆍ군이 추진하는 11개 상생협력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지역 여주ㆍ포천ㆍ가평ㆍ양평ㆍ연천 등 5개 시ㆍ군과 강원도 춘천ㆍ원주ㆍ횡성ㆍ철원 등 4개 시ㆍ군은 지난 3월7일 지역 간 현안 해결을 위한 상생협력 사업 추진을 발표했다.
이들 9개 시ㆍ군은 협약 후 4개월 간 11개 합의사항 달성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 중앙부처 사업비 확보 건의, 실무협의 등을 추진해왔다. 가시적인 성과도 나오고 있다.

이달부터 강원도 원주 세브란스병원 닥터헬기가 경기도 여주와 양평지역 응급환자 구조 활동에 투입된다. 앞서 지난달 28일 원주세브란스병원-여주고려병원-양평병원-여주양평 보건소 간 닥터헬기 운용협약을 체결했다. 여주와 양평은 헬기사용을 위해 이ㆍ착륙장 12곳을 확보했다.

원주 광역화장장 공동건립 역시 2017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 경기도 여주와 강원도 원주ㆍ횡성은 지난 4월6일 광역화장장 공동건립 협약을 체결했다.
한탄강 일대를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한 '한탄강 주상절리길 조성'과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사업'도 탄력을 받고 있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이들 두 사업추진에 합의하고 사업비 확보에 나섰다. 주상절리길 조성사업은 지난 5월 공동 현장 조사를 거쳐 세부 사업계획이 수립됐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사업은 공동학술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하고 정부를 상대로 예산확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2018년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공동응원단 구성과 동계팀 창단도 추진하고 있다.

도는 31개 시ㆍ군 체육인을 중심으로 하반기 서포터즈 발대식을 갖기로 했다. 또 올 하반기 크로스컨트리 스키팀도 창단한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가평 자라섬과 춘천 남이섬을 연계한 관광특구 조성을 위해 최근 '관광진흥법' 개정을 정부에 공동 건의하기도 했다.

아울러 '남양주~춘천 자동차전용도로 개설'을 위해 사업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3월 용역결과가 나오면 가평군과 춘천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을 결정하고 도로 개설을 추진하게 된다.

포천과 철원을 잇는 '접근로' 개설을 통한 관광 삼각벨트 조성사업인 '군도 4호선 확포장 사업'도 철원군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면서 탄력이 붙고 있다. 오는 10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두 도시는 행자부의 2018년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에 공동 신청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연천~철원 간 '국도3호선 확포장 사업'과 양평~횡성 간 '국도6호선 확포장 사업'은 경기도와 강원도 그리고 연천군, 철원군이 국토교통부의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 실무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와 강원도 그리고 연접 9개 시ㆍ군이 어렵게 합의한 11개 사업 모두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기존 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두 지역 도민들의 행복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