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 이라크전 '칠콧보고서'…'부시의 푸들' 블레어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무슨 일이 있든 나는 당신과 함께 있을 것이다."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가 2002년 6월 당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비밀 메모다.
영국의 이라크전 참전 진상조사위원회를 이끈 존 칠콧 위원장은 6일(현지시간) 12권짜리 260만 단어로 이뤄진 최종보고서와 함께 이같은 내용의 메모를 공개했다.

이 메모는 블레어 총리가 당시 이라크전의 영국 참전 등 대외 정책들을 결정하면서 '부시의 푸들'이라는 오명에 시달릴 정도로 부시 전 대통령의 대외정책들을 지지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로 공개됐다.

영국은 2003년 3월~2011년 12월까지 이어진 이라크전에 초기 6년간 미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파병했다. 전쟁 기간 영국군 179명이 전사했다.
블레어의 후임인 고든 브라운 전 총리에 의해 2009년 6월 설립된 진상조사위는 7년 만에 '칠콧 보고서'로 불리는 공식 보고서를 세상에 내놨다. 영국의 이라크전 참전 기간이 6년으로 참전기간보다 조사기간이 더 길었던 셈이다.

원로정치인 칠콧 위원장과 5명의 위원이 참여한 조사위는 참전 이전인 2001년부터 2009년까지를 기간으로 정부문서 15만건을 분석하고 블레어를 비롯해 120명으로부터 증언을 들었다. 조사 비용에 1000만 파운드(약 150억원)가 들었다.

칠콧 위원장은 정치권의 민감한 반응에 눈치를 보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9년간 일어난 일들을 바닥까지 살펴야 했다"고 밝혔다.

칠콧 위원장은 명분부터 시작해서 잘못된 판단에 따라 전쟁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는 "대량살상무기(WND) 위협의 정도에 대한 판단들은 정당화되지 않은 확실성과 함께 제시됐다"며 "이라크 정책은 잘못된 정보 판단들에 기반해 결정됐다"고 말했다.

미·영은 사담 후세인 당시 이라크 대통령이 WND를 개발했다는 정보를 토대로 이라크 침공을 결정했으나 그런 무기는 결국 확인되지 않았다.

칠콧 위원장은 또 영국이 충분한 사전 숙고 없이 참전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적 수단들을 끝까지 살피지 않았다. 그 당시(참전 결정 당시) 군사작전은 마지막 수단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나중에는 군사작전이 필요했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참전 결정 당시인 2003년 3월에는 후세인으로부터 임박한 위험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분명한 경고들에도 불구하고 침공에 따를 결과들은 과소평가됐다"며 "후세인을 제거한 이후 계획이 완전히 불충분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블레어 전 총리에게 법적 책임을 물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칠콧은 참전 결정이 불법인지는 조사위 "권한 밖"이라고 선을 그었다.

보고서는 이라크전을 통해 "블레어 전 총리가 이라크에 관한 미국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했으며 미국과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지지를 할 필요는 없었다"고 전했다.

블레어 전 총리는 성명을 통해 "어떤 실수라도 모든 책임을 지겠다"면서도 "후세인을 제거하는 게 더 나았다고 믿고 있고, (이라크전이) 오늘 중동과 세계에서 일어나는 테러의 원인이라고 믿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진상조사위는 이라크전 참전의 과오를 밝히고 역사의 교훈을 삼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영국에서 이라크전 개입은 1956년 제2차 중동전쟁 이후 최악의 외교정책 실패로 간주된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