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표 환경정책 성공적..."시민참여 늘려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민선 6기 2주년 서울시정 환경분야 성과평가 토론회 개최

'민선 6기 2주년 서울시정 환경분야 성과평가 토론회’ 현장

'민선 6기 2주년 서울시정 환경분야 성과평가 토론회’ 현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향후 서울시 환경정책에서 시민참여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환경문제는 실천이 중요한 만큼 시뿐만 아니라 시민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단 해석이다.

서울시는 5일 오후 2시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민선 6기 2주년 서울시정 환경분야 성과평가 토론회’를 개최하고 시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토론회는 시 환경정책을 대표하는 5개 분야 8대 정책에 대해 사전 성과평가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 발제와 시민토론으로 진행됐다.
5개 분야 8개 정책은 기후·에너지 분야의 ‘원전하나줄이기’, ‘서울의 약속’, 대기환경 분야의 ‘초미세먼지 20% 줄이기’, 자원순환 분야의 ‘자원순환도시 조성 및 쾌적한 도시환경’, 생태·공원 분야의 ‘숲과 정원의 도시 서울’, ‘한강 자연성 회복’, 수환경 분야의 ‘물순환 정책’, ‘청계천 복원’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시 환경정책의 수립과 실행에 직접 참여하는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원전하나줄이기실행위원회, 물순환시민위원회 등 7개 위원회 협의체가 직접 참여했다.

‘원전하나줄이기실행위원회’는 원전하나줄이기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민들의 참여기회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하나 줄이기는 원전 1개가 생산하는 200만 TOE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에너지 절약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2014년 6월 목표를 달성해 2020년까지 원전2기가 생산하는 에너지 400만 TOE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청년과 청소년들이 거버넌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보장해야한다고 말했다.
대기환경 분야의 ‘초미세먼지 20%줄이기’와 관련해선 도심나무심기, 화력발전소, 송전탑 문제 등 에너지 소비를 같이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향후 자동차 관리법에서 환경과 관련된 항목을 신설하고, 대중교통과 어린이 차량에 대한 미세먼지 데이터도 수집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2년간 민선 6기 서울시의 환경정책에 대해선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윤순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는 시 환경정책에 대해 “기후변화 문제를 일상생활 속으로 끌어들여 시민참여의 기반을 확장한 점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윤 교수는 이날 시민 스스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순차적으로 감축하는 프로젝트인 ‘서울의 약속’을 발제했다.

기조발표를 진행한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토건적 개발과 성장을 중단하고 ‘사람중심 도시 만들기’로 시정 운영 기조를 전환한 것 자체가 박원순식 환경정책”이라고 평했다. 이어 “사람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융합 환경정책, 시민이 함께 시정에 참여하는 업무 지향적 거버너스를 사회 전반으로 확대해야한다”며 “앞으로 시민의 책임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강조했다.

류경기 시 행정1부시장은 “지금은 우리세대와 다음세대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며 “박원순 시장과 함께 환경 분야 정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