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종목분석] 대원화성, 中 대형 LCD TV 라인 증설 수혜주

최종수정 2016.06.28 08:10 기사입력 2016.06.28 08:10

댓글쓰기

LCD TV 밸류 체인<자료=회사 제공>

LCD TV 밸류 체인<자료=회사 제공>

썝蹂몃낫湲 븘씠肄

[팍스넷데일리 고종민 기자]대원화성이 중국 대형 LCD TV 라인 증설 수혜주로 부각될 전망이다.

백패드를 사용하는 주요 고객사인 LG화학이 올해 유리기판 연마 라인을 증설(약 30% 외형 성장 추정)하는 데다 동일한 공법을 적용한 유리기판을 사용하는 중국 BOE의 대면적 LCD 생산 라인 증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원화성은 플로팅 공법을 사용하는 LCD TV 패널 밸류 체인 내 유리기판 생산에 사용되는 백패드를 양산하고 있다. 백패드는 LCD 패널 유리기판의 플로팅(Floating) 공법 제조 공정에 쓰이는 필수 소모성 자재다. 이 제품은 유리기판 연마 시 유리를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8세대 이상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백패드 양산 기술은 대원화성과 일본 후지보(FUJIBO)만 보유하고 있다.

28일 회사 측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대원화성 백패드 부문은 최대 고객사인 LG화학의 유리기판 연마 라인 증설로 인해 약 30% 가량의 외형 성장을 예상한다. 해당 사업 부문의 지난해 매출액은 90억원이었다. 일각에선 100% 가량 성장도 가능하다는 예측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어느 업체인지 특정해서 밝힌 순 없지만 고객사가 대면적 위주로 투자를 하면서 수혜를 예상한다”며 “우리 생산 설비는 8세대 이상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백패드 양산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 대만 업체들로 납품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중국 업체들이 플로팅 공법의 유리기판을 쓰면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관계자는 비밀유지 조약 등으로 인해 구체적인 업체를 확인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LCD패널 밸류체인 탑다운 방식(하향식)으로 보면 중국 BOE가 플로팅 공법을 적용하고 있어 대원화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상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BOE만 LG디스플레이처럼 플로팅 공법 유리기판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타 중국 업체는 삼성처럼 퓨전공법(낙하방식) 유리기판을 쓰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지보가 아사히글라스와 백패드 독점 납품 계약을 하고 있는 만큼 금융투자업계에선 타 업체의 플로팅공법 유리기판 적용 수혜주를 대원화성으로 꼽는다.

BOE가 지난 4월 중국 허페이에 위치한 10.5세대 생산 라인 ‘B9’용 설비를 발주하는 등 월 9만장 규모의 LCD 패널 라인 투자를 구체화 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중극 동쉬광덴은 푸젠성 푸저우시에 총공사비 70억위안(1조2000억원) 규모 기판유리 설비 공사(8.5세대 라인 3개)를 시작했다. 동쉬광덴은 내년 2분기 가동을 목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된 기판유리는 BOE에 공급된다.

이에 대해 대원화성 입장에선 LG화학에 집중된 백패드 매출을 다각화할 기회로 보고 있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