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VS애플]누가 더 똑똑한 AI 비서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한 가정용 기기 '구글 홈' 공개
애플은 음성인식 비서 도입은 앞섰지만…스마트 홈은 한발 늦어
애플TV에 '시리' 탑재설…자연어 기술 향상·감정 분석 기능 탑재 전망


구글 홈

구글 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구글과 애플이 앞다퉈 음성인식 비서를 활용한 가정용 서비스에 진출하려는 채비를 하고 있다.

구글이 지난달 개최된 개발자회의 I/O 2016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홈 기기 '구글 홈'을 공개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사람의 말을 인식하는 인공지능 툴로, 음성 검색부터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도구다.

'구글 홈'은 구글 어시스턴트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스마트 홈 기기다. 작은 스피커 형태로 제작된 기기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탑재돼있다. 아마존의 '에코'와 유사한 디자인이다. 구글은 연내 '구글 홈'을 출시할 예정이며 아마존의 '에코'와 본격 경쟁구도가 펼쳐질 전망이다.
구글 홈은 사람의 말을 인식해 명령에 따른다. 집안 곳곳에 배치된 스마트 홈 기기들과 연동이 가능해서 방에 연결된 스피커로 노래를 실행시키고, 조명을 켜거나, 일정이나 교통 상황을 물어보면 대답해준다. 구글이 가정용 스마트홈 서비스 '웍스 위드 네스트'에 AI 비서를 장착해 한단계 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글보다 먼저 음성인식 비서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기업은 애플이다. 애플은 2010년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였던 '시리'를 인수했고, 이후 아이폰 등 하드웨어에 순차적으로 탑재하기 시작했다.

[구글VS애플]누가 더 똑똑한 AI 비서일까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이 '구글 홈'을 공개한 직후, 애플도 비슷한 개념의 기기를 제작중이라는 루머가 돌았다. 애플이 시리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한다는 설이 먼저 제기됐고, 이후 애플TV에 시리를 탑재한다는 이야기가 기정사실화됐다.

사실 애플은 지난해 아마존이 에코를 출시하기 전부터 시리를 탑재한 새로운 기기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해왔다. 애플은 에코나 구글 홈처럼 새로운 하드웨어를 만들지 않고 애플TV에 시리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TV로 음악을 키고 조명을 밝히며, 뉴스의 헤드라인을 취합하는 등 집 안의 여러 사물들을 연결하고 조종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인 것이다.

한발 나아가 애플 시리를 써드파티 개발자들에게 공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회사의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시리를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써드파티 개발자들의 개발력을 활용해 애플만의 생태계를 구성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애플은 지난해 10월 영국에서 자연어 이해 능력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는 '보컬아이큐'를 인수했고, 올해 1월에는 사람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서 감정을 읽어내는 '이모션트'도 인수했다. 애플이 보컬아이큐의 기술을 시리에 접목시켜 자언어 처리 능력을 더 높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애플TV에 카메라와 이모션트의 감정분석 인공지능 기술을 함께 탑재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모션트의 기술은 환자나 쇼핑객의 표정을 읽어내는 용도로도 활용된다. 애플이 애플TV를 사용자의 요청과 감정까지 읽어내는 기기로 진화시킨다면 향후 스마트 홈 시장에서도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관측된다.

아마존 '에코'

아마존 '에코'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은 시리를 다른 회사들보다 먼저 출시했음에도 구글이나 아마존에 비해 스마트홈 서비스 개발에는 다소 늦게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마존의 AI 비서 로봇 '에코'는 지난해 출시 후 이미 300만대 가량 판매됐다. 아마존은 에코의 보급형 버전인 아마존 탭(Amazon Tap)'과 '에코닷(Echo Dot)'을 선보이는 등 활발하게 스마트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똑똑한 AI 비서가 되려면 다른 기기·서비스와 연동을 통해 폭넓은 생태계를 갖추는 것이 관건이다. 구글은 '구글 홈'을 조명이나 온도조절기, 스피커, TV 등과 연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음식 주문 등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배달앱 그럽허브, 식료품 배달 서비스 인스타카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과 협력하기로 했다. 아마존 역시 에코를 핏빗과 연동할 수 있게 했고 우버 호출, 피자 주문 등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