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공원 개발 둘러싸고 정부-서울시 충돌..市 "난개발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시는 정부가 최근 발표한 용산 공원개발계획과 관련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드러냈다.

23일 시는 '용산공원 관련 국토교통부의 콘텐츠 선정안에 대한 서울시 입장' 자료를 내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용산공원 개발계획이 절차상 불합리한 부분이 많고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시는 "미군기지 이전비용 마련을 위한 복합시설조성지구에 대해 고밀개발, 남산경관차단 등 여러 우려에도 용산공원 조성은 국가적 사업인 만큼 적극 협조했다"면서도 "하지만 지난달 처음 공개된 콘텐츠 선정안을 보며 실망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문제 삼는 부분은 크게 네가지다. 우선 공원조성을 위한 기본이념과 콘텐츠 선정안과 연계성이 모호하다고 시는 강조했다. 서울시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 제2조에 따라 용산부지는 최대한 보전하겠다고 명시돼 있다"면서 "하지만 건축연면적만 3만3000㎡에 달하는 대규모 신규시설도 선정안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콘텐츠 선정과정도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했다는 게 서울시 주장이다. 시는 "콘텐츠 수요 및 설문조사는 단 1개월 진행됐다"면서 "최초의 국가공원인 만큼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과 논의를 통해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밖에 부지선점식 난개발에 대한 우려, 성급한 콘텐츠 확정 및 공원조성계획 반영의 불합리성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서울시는 "용산미군기지는 2017년까지 이전계획이지만 그간 시점이 계속 연기돼왔고 현재도 공식화된 시점이 없다"며 "이전 후에도 현황조사, 오염치유 등을 거쳐 단계적으로 공원이 조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이 있음에도 성급하게 오는 6월 심의에서 확정짓고 공원조성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국토부의 독단적인 추진은 향후 더 큰 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이날 입장을 발표하면서 정부와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용산공원조성부지에 대한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아울러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명확한 현황정보와 공원조성계획 추진상황을 시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방안이 어렵다면 향후 공론화가 가능한 시점에 충분히 논의하고 콘텐츠를 선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