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최악의 '수주 절벽'에 처한 조선 3사가 올 들어 외국인 엔지니어 30여명을 퇴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부분 해양플랜트 전문가들이다. 해양플랜트 경험 부족으로 부실이 생기자 기술력을 쌓겠다며 스카우트해온 고임금 인력들이다. 하지만 2014년 말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를 한 건도 올리지 못하면서 일감이 바닥나자 이들도 구조 조정을 피할 수 없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말 기준 조선 3사 외국인 근로자는 440명이다. 2013년에는 332명, 2014년에는 418명이다. 조선사들은 적자를 냈던 지난 2년 동안에도 해외 엔지니어를 해양플랜트의 키맨(key man)이라 불리며 꾸준히 영입해왔다. 설계 역량을 갖추고 해외 발주처들과 인맥이 두터운 이들은 주로 부장이나 임원 직급을 맡았다. 외국 설계업체와 논의해 콘셉트를 잡고, 프로젝트 도중 발주처가 계약을 변경하는 '체인지 오더'를 관리해왔다. 하지만 해양플랜트 수주가 바닥이 나면서 이들도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조선사들은 해양플랜트 수주 물량 중 절반 가까이를 연내 인도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총 18기 중 9기, 현대중공업은 17기 중 9기를 내보낸다. 삼성중공업은 24기 중 5기를 출항한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엔지니어들이 줄어들면서 남은 사람들의 업무 부담이 커졌다"며 "수주가 이뤄지지 않으면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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