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꿀맛'같았던 임시공휴일 효과…백화점부터 호텔까지 '북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끝나는 황금연휴 아쉬워라…상인도, 시민도 아쉬운 깜짝 휴일
임시공휴일 효과 1조3000억원, 작년 광복절 임시공휴일 보다 효과 클 듯

지난 5일, 롯데백화점 내 푸드코트는 황금연휴를 맞아 고객들로 북적였다.

지난 5일, 롯데백화점 내 푸드코트는 황금연휴를 맞아 고객들로 북적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직장인 이모(44)씨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의 황금연휴동안 3박4일로 제주도 가족여행을 다녀왔다. 6일 임시공휴일 덕분에 맞벌이 부부인 아내와 함께 휴가를 맞출 수 있었던 것. 이씨는 "항공권을 구하기가 어려웠을 정도로 제주도를 찾은 사람이 많았지만, 오랜만에 아이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직장인 배모(34)씨는 이번 연휴동안 1박2일로 강원도 홍천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이틀간 장터구경, 식물원 등을 구경하고 외식을 하며 쓴 비용은 숙박비까지 포함해 50만원 남짓. 배씨는 "깜짝휴가를 얻은 기분에 주말에 쉽게 시간을 내지 못했던 국내여행도 다녀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임시공휴일이 생기면 더 많은 여가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가 내수진작을 위해 지난 6일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시작된 나흘간의 '꿀맛'같은 연휴가 끝났다. 이 기간동안 국내 여행을 떠난 이들로 고속도로 곳곳이 정체되는가하면 서울 시내 백화점, 마트, 호텔 등에는 황금연휴를 즐기는 이들로 북적였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한 경제 효과가 1조3000억원에 달할 것을 추정했다. 국민의 절반인 2500만명이 쉬고, 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이 7만96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의 비용이다. 해외여행 등 외부로 빠져나가는 돈은 제외됐다. 연휴가 길면 길수록 소비규모가 더 커지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 효과는 지난해 8월14일 임시공휴일 때보다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임시공휴일 지정 때에는 연휴가 3일이었지만, 올해는 4일로 길어졌기 때문이다.

이번 연휴동안 백화점과 마트 등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일본인 등 외국인 관광객까지 가세해 롯데백화점 본점과 신세계백화점, 명동 일대는 사람들로 넘쳐났다.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신세계백화점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을 찾은 김모(41)씨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선물을 마련하기 위해 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나왔다"며 "4일 연휴기간이라 여행을 떠난 이들이 많아 비교적 한산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많은 고객에 놀랐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특급호텔들도 간만에 특수를 맞았다. 서울신라호텔은 나흘 간의 황금연휴 기간동안 463개 객실의 90% 이상이 예약됐다. 더플라자호텔은 어린이날 패키지 판매가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5일부터 7일까지 관련 패키지 상품은 95% 이상 판매됐다. 플라자호텔 관계자는 "임시공휴일까지 겹쳐 목표대비 2배 이상 효과를 거둬 '대박'이 났다"고 설명했다.

명동 인근에 위치한 세종호텔은 연휴 전인 3~4일부터 객실 점유율이 90%에 달했으며 임피리얼팰리스호텔 등 강남 호텔도 내국인 고객들이 크게 증가해 평소 주말대비 10% 이상 객실 점유율이 증가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호텔 공급과잉과 중동호흡기질환(MERSㆍ메르스) 등으로 업계 객실 점유율이 크게 떨어졌는데 오랜만에 특수를 누리게 됐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