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형 공동브랜드 완제품 연내 선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21개 지역 중소기업 협업 통해 가전산업 새 생태계 조성"
"공동브랜드 활용, 품질인증부터 마케팅까지 다각적 지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부 생산라인의 베트남 이전으로 촉발된 지역 가전산업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최근 우범기 경제부시장 주재로 ‘광주형 상생협업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6개 주관기업 대표와 간담회를 열고 “광주형 공동브랜드와 업체의 개별브랜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연내 완제품 생산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형 상생협업 프로젝트’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일부 생산라인 이전으로 인한 지역 가전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지역 우수 중소기업 간 협업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는 창조적 가전산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6개 기업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주)인아의 식품 해동레인지 ▲㈜현대이엔티의 급속가열과 냉각 지능제어 기능을 가진 무선전기포트 ▲㈜현성오토텍의 ICT기능을 융합시킨 만능조리기 ▲㈜디케이산업의 블루투스 기술을 접목한 주방용 스마트 환기 시스템 ▲(주)광진산업의 친환경 고효율 싱크대 살균기 ▲(주)씨엔티의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다기능 의류 관리 건조기 등이며 이르면 연말까지 완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완제품 생산에 참여하는 기업은 주관기업 6개사와 참여기업 15개사 등 총 21개 기업으로 각각 제품 생산을 총괄하는 기능부터 금형 개발, 디자인 지원, 부품 개발 등 분업과 협업 방식을 가미하되 철저한 역할 분담을 통해 사업의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광주브랜드와 개별브랜드 공동 사용 방식은 기존 타 지자체의 공동브랜드 실패 사례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광주를 상징하는 이미지와 개별 기업의 브랜드가 함께 드러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들 기업은 주관·참여 기업이 모두 수평적 협업 관계로 제품 판매에 대한 부가가치가 지역 기업에 귀속되는 새로운 기업형 협업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광주시는 4월 중 시민들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공동브랜드명과 디자인을 결정할 예정이며 제품 생산 시기에 맞춰 공동 판매 전시장 검토와 홈쇼핑 입점 지원, 지역 출신 방송인과의 홍보모델 마케팅을 통해 광주형 공동브랜드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 알려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광주형 완제품 생산을 위한 광주형 상생협업 프로젝트가 가전산업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역 중소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완제품 품목을 다양화 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는 지난 2월1일 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광주지역 가전업체 지원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그동안 10여 차례에 걸쳐 논의를 지속하는 등 위기 돌파를 위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형 상생협업 프로젝트 사업은 대기업 중심에서 안정적인 중소기업 주도형으로의 경제구조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지역민의 광주형 공동브랜드 사업에 대한 많은 애정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