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마트, 유통업계 최초 알래스카 황태 판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규 산지 개발로 알래스카 황태채 공급
롯데마트, 유통업계 최초 알래스카 황태 판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 롯데마트가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유통업계 최초로 미국 알래스카 황태채를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알래스카 황태채’를 오는 7일부터 전점에서 러시아산 황태채 대비 10% 가량 저렴한 1만3900원에 판매한다고 4일 밝혔다. 창립행사 기간인 오는 7~13일까지 정상가 대비 30% 가량 저렴한 9900원에 선보인다.
‘황태’는 명태를 영하의 기온과 일교차가 15도 이상, 바람이 많은 기후를 갖춘 곳에서 얼리고 녹이기를 수없이 반복해 서서히 건조시켜 만드는 건해산물이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황태의 원물인 ‘명태’ 국내 어획량은 1940년대 25만t, 1970년대 7만t, 2000년대 100t 가량으로 줄더니, 2007년 이후 현재는 어획량이 1~2t에 불과할 정도로 어족 자원이 고갈된 상태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명태 물량의 90% 가량은 냉동 물량인 ‘러시아산 동태’에 의존하고 있으며, 러시아로부터 할당 받는 명태 쿼터량이 감소함에 따라, 동태 원물 시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처럼 황태 가격이 상승하자, 롯데마트는 황태 가격 낮추기에 힘쓰고 있다. 롯데마트는 미국 알래스카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저렴하게 냉동 동태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실제로, 알래스카 인근에서 어획된 동태 가격은 품질 및 사이즈가 동일한 러시아산 동태에 비해 약 10~15% 가량 저렴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사 상품기획자(MD)가 해외 출장 중 우연히 미국 알래스카 지역에서는 명태를 ‘잡어’로 취급한다는 것을 알게 됐고, 항공 운송(알래스카->국내)과 선박 운송 비용(러시아->국내)을 고려하더라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해 국내 소싱을 결정하게 됐다.

해당 MD는 지난해 12월 초 알래스카를 직접 방문해 물량 공급이 가능한 선단을 발굴하고, 배송 방법 및 가격 등에 대한 조율을 거쳐 10억 가량의 동태 물량을 선주문으로 계약했다. 12월 말에 물량을 받아 약 3개월간(1~3월) 롯데마트 전용 덕장인 ‘소백산 덕장’에서 황태채로 상품화했다.

김도율 롯데마트 건해산물 MD는 “국내 명태 어획이 감소하며, 비싸진 국내 황태를 저렴하게 고객들에게 선보이고자 미국 알래스카 황태를 처음으로 들여오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유통업체 및 협력업체, 고객들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