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파고+아틀라스=터미네이터' 공포 사라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 중인 인간형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출처 보스턴 다이내믹스 홈페이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 중인 인간형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출처 보스턴 다이내믹스 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 대국을 통해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제시하며 인류에 희망과 두려움을 동시에 안긴 구글이 인간형 로봇 개발사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돌연 매각하고 나섰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알파벳은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향후 10년간 시장에 내놓을 제품을 제작하지 못할 것이라는 결론짓고 매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2013년12월 인수해 100% 자회사로 편입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최근 선보인 영상에서 등장한 로봇 '아틀라스'는 인간처럼 눈길을 걷거나 짐을 운반하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00만뷰를 기록하는 등 전세계적인 관심을 얻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인수는 당시 구글의 안드로이드 부문 책임자였다가 같은 해 3월부터 신사업 발굴 부문을 맡게 된 앤디 루빈의 작품이었다.

그는 리플리컨트(Replicant)이라는 코드명을 붙이고 300여명의 로봇 엔지니어들을 입사시키는 등 대규모 투자에 나섰다. 리플리컨트는 1982년 개봉한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등장하는 복제인간의 이름을 뜻한다.

하지만 영화 같은 일을 현실화 하려던 루빈이 다음해 구글을 떠나면서 로봇 사업은 뒷전으로 밀리기 시작했다. 구글은 지난해 말 자율주행차와 구글아이(eye) 등을 개발하는 구글X에 리플리컨트를 편입시키겠다고 발표했지만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포함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엔지니어들은 캘리포니아와 일본에 있는 구글의 엔지니어들과 협업하지 않으려 했다"며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구글이 있는 실리콘 밸리가 아니라 메사추세츠의 월섬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갈등 관계를 전했다. 작년 11월 유출된 구글의 내부 회의록에도 구글과 보스턴 다이내믹스 직원들과의 알력 다툼이 공개됐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