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공천 난제' 수두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공천 난제' 수두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잡음이 본격화되고 있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는 28일 '하위20%' 컷오프(공천배제)의 기준이 된 당헌당규 개정까지 시사했다. 이의신청과 2차 물갈이, 추가 전략공천, 향후 경선 등 4·13총선에 이르기까지 난제(難題)가 산적해 있는 모양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만든 시스템 공천안에 대한 개정 의사를 밝혔다.
김 대표는 "실질적으로 정무적 판단이나 어떤 변화를 이끌기에는 상당히 제약적 요소가 많기에 그런 것을 당무위원회에 말하고 의사를 들어보려 한다"고 말했다. 또한 "당무위에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모르겠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지금 혁신안은 사실 정치적 판단을 할 수 없게 돼 있는 항목이 너무 많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당무위에서의 당헌당규 개정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문 전 대표와 김 대표간의 갈등이 본격화 될 수 있다. 지난해 문 전 대표는 상당한 공을 들여 시스템 공천안을 만들었고, 당헌당규에 반영했다. 당내 의원들의 많은 반발이 있었지만 뚝심을 갖고 밀어붙인 일이었다.
더민주, '공천 난제' 수두룩 원본보기 아이콘

문 대표 시절 총무본부장을 지낸 최재성 더민주 의원은 의총 등을 통해 "현재 규정에서도 구제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당헌 당규를 손대지 않아도 구제방안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 김 대표가 '정치적 판단'의 필요성을 위해 뒤집는다면 문 전 대표 측에선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일단 더민주는 29일 당무위를 열어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탈락자 중 일부 구제를 비롯해 당헌당규 개정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위 20% 컷오프 대상자(문희상·신계륜·노영민·유인태·송호창·전정희·김현·백군기·임수경·홍의락 의원)의 이의신청 결과도 관심사다. 해당 결과에 따라 또다시 후폭풍이 불 수 있다. 앞서 컷오프 대상자 명단이 알려진 이후, '대안이 없다' '이해할 수 없다' '정무적 판단은 있냐'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현재 문 의원과 전 의원, 백 의원, 김 의원 등 총 4명이 이의신청을 했다.

추가 전략공천 지역 신청이나 2차 물갈이 결과도 더민주가 넘어야할 고비 중 하나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지난 26일 "주말이나 내주 초에는 (전략공천 지역) 일부가 발표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3선 이상 50%·초재선 30%' 정밀심사 등 2차 물갈이에 대한 결과도 내주 중 나올 예정이다.

더민주는 또한 이르면 내달 1~4일께 1차 경선지역을 발표한단 방침이다. 10일께 선관위로부터 안심번호를 받아 경선을 치르는 계획이다. 이어 내달 12일께 첫 경선을 열고, 이를 토대로 내달 20일 이전까지 최종 후보자를 확정한다는 구상이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