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복 비즈니스 모델·디자인 활성화 위한 '딥다이브 워크숍' 개최

최종수정 2016.02.25 14:00 기사입력 2016.02.25 14:00

댓글쓰기

한복 비즈니스 모델·디자인 활성화 위한 '딥다이브 워크숍' 개최
[아시아경제TV 김은지 기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한복진흥센터는 오는 26일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3층 디자인나눔관에서 한복입기 붐 조성과 한복으로 창업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딥다이브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청년 창업가들이 한복 관련 콘텐츠를 활용해 우리 전통문화와 기술을 바탕으로 융합적 창업모델을 만들고, 디자인 혁신으로 대중과 친숙하고 트렌드에 부합하는 한복의 자리매김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향후 사업으로 이어 질 수 있도록 구체적 모델을 도출한다.
국내 대학의 전통복식전공이 감소하고 있으며 패션시장 전 분야에서 한복이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미치지 못한다. 현 상황에서 한복에 대한 현실적 이슈에 대해 윤양노 중부대학교 교수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한복디자인, 유통, 문화마케팅 및 융복합-창업 등의 주제별 발표가 진행된다.

한복관련 학과 졸업생 및 청년의 산업계 진출 실태에 대한 진단에서부터 신한복 브랜드 론칭의 우수 사례와 한복을 주제로 한 문화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등 혁신 사례의 공유와 함께 젊은 한복인들이 실제 창업을 위해 필요한 지원 필요 요소 등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가 이어진다.

오후에는 한복의 활성화를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원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위 주제별 모둠을 구성해 3시간에 걸친 집중 토론으로 해당 주제별 비즈니스 모델과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등을 발굴한다.
한복 활성화를 위한 한복입기 대중화와 청년들의 한복에 대한 인식제고 및 청년창업가, 신진디자이너 발굴과 육성 등을 위해 한복관련 공모전과 올해 10월 한복의 날 행사에 대한 기획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토론이 이어질 계획이다. 워크쇼 결과물은 향후 사업 계획에 적극 반영해 중장기 사업계획으로 수립된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ccei.creativekorea.or.kr/seoul)와 한복진흥센터(www.hanbokcenter.kr)를 이용하면 된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