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소년 1000명 중 7명은 게임에 과몰입…읍면 지역이 과몰입률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몰입군 이용자 0.7%…과몰입위험군율은 1.8%
건전하게 게임 이용하는 비율은 4.6%p 증가한 11.7%
읍면>특별시>중소도시>광역시
온라인 게임 59%, 모바일 게임 37.3%


청소년 1000명 중 7명은 게임에 과몰입…읍면 지역이 과몰입률 높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전국 초·중·고교생 1000명 중 7명은 문제적 게임 이용행태를 보이는 과몰입군 이용자로 나타났다. 과몰입군에 포함될 수 있는 과몰입위험군의 비율은 지난해에 비해 0.3%포인트 상승한 1.8%를 기록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한국교육개발원이 2일 발표한 '2015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에 따르면 과몰입군 비율은 전년과 동일한 0.7%로 나타났다.

올해 조사는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 증가 등 변화하는 게임 이용환경 및 이용자 특성을 반영해 개선한 게임행동 종합 진단 척도(CSG)를 활용해 진행됐고, 전국 828개 초·중·고생 15만2841명을 표본으로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문제적 게임 이용행태를 보이는 과몰입군은 0.7%로 3년 간(2013~2015년) 동일했고, 과몰입위험군은 1.8%로 전년 대비 0.3%p 상승했다. 반면 건전하게 게임을 이용하는 '게임선용군'의 비율은 지난해 7.1%에 비해 4.6%p 상승한 11.7%로 나타났다.
청소년 1000명 중 7명은 게임에 과몰입…읍면 지역이 과몰입률 높아 원본보기 아이콘

학교급 별로는 초등학교 과몰입군 비율은 0.8%로 지난해에 비해 0.1%p 증가한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몰입군은 각각 0.8%, 0.7%로 전년도와 동일했다. 과몰입위험군 수치는 상급학교로 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지역규모 별로는 읍면 지역의 과몰입군과 과몰입위험군 비율은 각각 0.9%, 2.1%로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드러났고, 이어 특별시, 중소도시, 광역시 순으로 기록됐다.

성별 게임행동 유형 조사에서는 예년과 비슷하게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과몰입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남학생 게임선용군이 지난해에 비해 6.9%p 증가해 18.2%로 조사됐다.
청소년 1000명 중 7명은 게임에 과몰입…읍면 지역이 과몰입률 높아 원본보기 아이콘

게임행동 유형별 실행 플랫폼 조사 결과 역시 전년도와 동일하게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순으로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몰입군 중 온라인게임 이용자는 59%로, 모바일게임 이용자 37.3%에 비해 약 22%p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시간 선택제 활용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초등학생은 83.8%, 중학생은 73.7%, 고등학생은 58.7%가 게임시간 선택제를 통해 게임이용 시간 조절 능력이 생겼다고 답했다.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예방책을 좀더 구체화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건전 게임문화 조성 사업 추진을 통해 게임선용군이 증가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1년도부터 청소년의 게임이용 실태를 파악해 올바른 게임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관련 보고서는 2일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