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연희동 먹자골목 청소원 자원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먹자골목 내 쓰레기 매일 수거, 1일 3회 순찰, 청소특별기동반 운영...“서울에서 가장 깨끗한 거리 만들겠다!” 각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사진)이 연희맛길 일대 음식점 밀집 지역(약 13만㎡)인 연희동 먹자골목을 ‘휴지 한 조각 볼 수 없는 서울에서 가장 깨끗한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적극 나서 눈길을 모은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연희동 먹자골목은 동서한방병원 길 건너편 뒷골목을 중심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였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커피숍과 카페 등이 늘며 대규모 상가 밀집지역으로 변모했다.
깨끗한 동네 이미지를 간직하고 있던 연희동은 먹자골목이 팽창하며 서울의 여느 상가와 별반 별다를 것 없는 모습으로 변해 갔다.

서대문구는 ‘거리가 얼마나 깨끗한가’가 도시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인 만큼, 이 지역을 해외 선진 도시의 거리 같은 청결한 곳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연희동 먹자골목은 연희동 전체 면적의 4%에 불과하지만 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10톤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구는 먹자골목 쓰레기 발생량을 지난해 하루 10톤에서 올해 5톤으로, 무단투기 발생 휫수는 1일 평균 100여 회에서 10회 이하로 줄이고 음식물쓰레기 혼합배출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실천한다.

이미 구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이 지역 내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재활용쓰레기 수거 체계를 기존 주 3회에서 매일 수거로 시범 전환했는데 이를 안착시킨다.

또 ‘청소특별기동반’을 만들어 평일엔 오후 5~10시,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오전 8∼11시, 오후 6∼10시 거리청소를 실시한다.

나아가 1일 3회 순찰을 통해 청소상태를 점검, 그날그날 ‘양호’, ‘보통’, ‘부진’으로 3단계 평가를 진행한다.

아울러 청소운영팀장을 반장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을 대책반을 구성하고 무단 투기, 담배꽁초 버리기, 배출일시 위반 등을 방지하기 위한 홍보와 단속을 연중 실시한다.

이 같은 입체적 청소시스템으로 쓰레기를 365일 수거하고, 뒷골목과 상가 앞 청소도 밤낮으로 실시해 거리에 한 조각의 쓰레기도 볼 수 없도록 한다는 목표다.
연희동 먹자골목 거리

연희동 먹자골목 거리

원본보기 아이콘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깨끗해요 연희동 만들기 사업을 성공시켜 상권을 활성화하고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하겠다”며 “청소만 잘해도 지역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대문구는 지난해 쓰레기 감량 사업으로 2014년 대비 5.9% 감량을 이루어 냈고 ‘깨끗한 거리 만들기’의 일환으로 담배꽁초 투기도 2500여 건 단속했다.

뒷골목 청소도 서울시 25개 구 가운데 유일하게 사회적기업에 위탁, 처리토록 하는 등 서대문구가 서울의 대표적 클린지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