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보험 리모델링,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최종수정 2015.11.27 15:44 기사입력 2015.11.27 15:44

댓글쓰기

이 기사는 11월 19일 아시아경제TV '보험을 부탁해'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아시아경제TV 최윤 PD]



[박서빈 MC]
보험 리모델링, 다른 면으로 보면 위험한 것도 있을 것 같습니다.
리모델링을 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이런 궁금증을 가진 시청자와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화받아볼게요. 여보세요?
반갑습니다. 어떤 부분이 궁금하신가요?

[시청자 상담 내용]
>>사무직 여성(55세)//종신,암,실손 보험 가입

>>보험료가 부담되는데, 추가적으로 보완이 필요할까요?
보험 리모델링,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성민숙 재무 설계 전문가]
우선 K 생명 보험을 살펴보면 11년 정도 납입을 하셨어요. 주계약이 3천만 원이라고 하면 상품 구성 자체가 사망 보장과 생존 시 중대한 질병에 대해서 선지급 받는 형태로 가입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주계약에 대한 부분이 중대한 암을 제외한 뇌졸중에 대한 부분은 받기가 매우 어렵게 되어있어요.

또, 각각의 진단비가 1천만 원 정도 준비가 되어 있으신데 뇌에 관련해서는 뇌출혈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보장이 축소가 되니까 결과적으로 2대 질병에 대한 부분은 보강을 하셔야 해요.

13만 원에 대한 보험료는 주 계약에 대한 부분을 감액을 해서 완납을 하는 방법으로 하면 13만 원은 납입을 하지 않고 보장만 받을 수 있으니까 유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손 보험은 뇌졸중이 1천만 원 들어가 계세요. 뇌졸중에 대한 부분도 80세 만기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보험을 내리는 방법으로 고려하시면 단독 실손으로 준비를 하시면 3만 원대로 가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CI 보험은 감액을 하시면 더 이상 보험료를 안 내셔도 되고, 암 진단비는 그대로 가져가시는 것이고 실손 보험은 금액이 내려가기 때문에 뇌졸중에 대한 부분은 1천만 원이 확보가 되어 있는 것이에요.

추가적으로 가져가야 할 것은 3대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2천만 원씩 준비해서 100세 만기로 해주시고 실손 보험을 추가로 넣으셔도 10만 원대로 가입이 가능하니까 훨씬 더 효율적으로 보장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험 리모델링,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이해웅 재무 설계 전문가]
시청자님 같은 경우에는 CI 보험을 2004년에 가입하셨습니다. CI 보험이 2002년에 처음 판매가 되었는데요. 감액 완납이나 연장 정기, 리모델링을 할 때 주의하실 것은 가입하신 시기에 따라 보장내역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2004년도 CI 보험 같은 경우에는 갑상선암이 일반 암으로 보장이 되고 있어요. 주계약 3천만 원이라서 금액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안 되실 수 있는데 가입 금액이 높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리모델링을 하실 때 보험을 해약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보장을 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장성 보험을 손해보험으로 리모델링을 하면서 생각하셔야 되는 것은 생명보험사에서 보장하는 수술비와 손해보험사에서 보장하는 수술비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종별로 나누고 있는데 생명보험 같은 경우에는 1종일 때 10만 원, 5종일 때 500만 원까지 보장이 되지만 보통 발생하는 수술비는 1종에서 3종이 대부분인데 3종의 경우 50만 원밖에 보장되지 않습니다.

손해보험 같은 경우에는 중복보장에 대해서 한꺼번에 지급하기 때문에 최대 250만 원에서 280만 원까지 지급받으실 수 있어요. 중요한 점은 비갱신형으로 갈아타실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리모델링을 하시거나 신규로 구성을 하시면 이 부분을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02-2638-3939로 전화주세요 (무료상담)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