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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금융의 미래, 핀테크에 답 있다

최종수정 2015.11.19 16:00 기사입력 2015.11.1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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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TV 김은지 기자] 이 기사는 11월19일 아시아경제TV '머니&머니'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앵커>기술과 금융의 만남, 핀테크는 더 이상 낮선 단어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 변화의 물결과 방향은 시시각각 움직이면서 금융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핀테크로 금융 혁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김은지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김 기자, 핀테크와 금융개혁을 주제로 한 포럼을 다녀왔다고요?


기자>네. 핀테크 시대, 금융개혁의 길을 모색하는 ‘아시아경제 금융IT포럼’이 오늘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아시아경제TV와 아시아경제, 금융보안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은 ‘핀테크, 대한민국 금융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금융전문가들과 정보통신기술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세정 아시아경제 대표는 "저금리 저성장 기조에서 성장 판이 닫힌 우리 금융 산업에 핀테크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핀테크를 제대로 알고 금융산업에 실천하기 위해 핀테크 산업과 금융보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영린 금융보안원 원장은 환영사에서 "핀테크의 성패는 금융이 테크놀로지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렸다"며 "삼성전자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ICT 기업과 적극적으로 결합해 금융 혁신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핀테크 시대의 금융개혁과 정보통신기술 보안 등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가운데 먼저 삼성전자 의 박재현 상무가 특별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삼성페이 개발자인 박재현 상무는 “오래 전부터 여러 기업이 페이먼트 기술에 투자를 해왔고 기술의 발전도 많이 이룬 상황이지만 내로라하는 1등 기업이 없다”며 “왜 대기업들이 끊임없이 결제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문을 두드리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자결제 사업은 온·오프라인 양 시장을 아우를 수 있는 중요한 ‘관문’으로 특정상품을 향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부터 구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전자결제가 담고 있어 많은 IT기업들이 전자결제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삼성페이를 출시해 전자결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국내 출시 2개월 만인 지난달,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한 삼성페이는 현재 하루 결제건수 10만건, 누적 결제금액 1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박재현 상무는 애플페이에는 없는 삼성페이만의 혁신 세 가지로 ‘보안성과 범용성, 편리성’을 꼽았습니다. 모든 정보를 1회성 토큰으로 암호화하고 지문인식으로 사용자 본인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 마크네틱보안전송(MST), 근거리무선통신(NFC) 두 가지 방식으로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고 90% 이상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 결제가 가능하도록 범용성을 높였습니다.

교통카트 기능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박 상무는 “교통카드 도입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며 “다음달에는 삼성페이로 버스와 지하철을 결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해외 진출 계획도 밝혔습니다. “다음달에 삼성페이를 중국에 선보이고 뒤이어 영국과 스페인에도 서비스 오픈을 준비 중”이라며 “나라별로 결제처리 방식과 법률, 보안 요건이 다르고 오프라인 결제환경과 사용자의 수용 속도가 차이가 있어 이를 좁혀나가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핀테크지만 ‘보안’에 대한 우려가 늘 따라다니는데요. 생체 인증에 대한 얘기도 포럼에서 논의되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유미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은 강연자로 나서 생체 인증에대한 금감원의 입장을 밝혔는데요. 생체인증은 별도의 인증 장치를 휴대할 필요가 없고, 분실 우려 또한 없어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폐지 후 새로운 인증 수단으로 떠올랐습니다. 김유미 선임국장은 "내년에 도입하는 생체 인증에 대한 관리 감독을 최소화하고 가능한 금융사 자율에 맡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올해 도입된 금융사 IT부문 내부감사 협의제는 내년에 금융사의 자율권이 더욱 확대됩니다. 내부감사협의제는 금감원과 금융사가 내부감사 항목 등을 사전 협의해 금융사가 자체 감사를 실시하는 제도인데요. 금융당국은 금융사가 스스로 판단해 필요한 항목 위주로 점검하면 취약 부분을 빠르게 개선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인 OTP도 보안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됐습니다. 최세준 스마트크리에이티브 이사는 “기존의 보안카드가 35자리수에 그치는데 반해 OTP는 100만개의 숫자로 비밀번호를 만들어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며 “토큰형에서 카드형, 모바일, 차세대 스마트 OTP까지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고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또한 사내 인트라넷이나 보안구역 출입 시스템에서도 OTP를 사용할 수 있고, 의료보험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사용할 때도 OTP를 써 위조나 변조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남훈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핀테크 혁신과 금융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핀테크가 금융시장을 파괴해서 혁신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핀테크 시장은 혁신기술과 낮은 운영비용을 통해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기존 금융기관이 진입하지 않았던 영역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등 와해형 기술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금융기관은 IT와 금융의 융합에 따른 득실을 파악하고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며 데이터 분석이나 옴니채널 전략을 위한 IT투자, 잠재적 파트너들과의 제휴전략을 방안으로 제시했습니다.

마지막 세션은 김선학 KB국민은행 정보개발부 차장이 ‘금융 금맥 빅데이터의 데이터웨어 활용사례’를 강의해 참가자들의 박수 갈채를 받았습니다. 김선학 차장은 ‘빅데이터가 금융사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하며 “금융사의 빅데이터는 전략적 가치 창출과 마케팅 효과 제고 측면에서 활용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김 차장은 빅데이어 활용 예로 콜센터와 영업점의 부동산담보대출 연계 마케팅을 들었습니다. 이는 부동산담보대출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언제든지 콜센터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고, 고객이 대출을 신청하거나 영업점 직원의 추가 상담을 원할 경우 고객이 희망한 영업점에서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서비스인데요. 국민은행은 올해 1월부터 콜센터와 영업점의 연계마케팅을 시행해 5개월간 신규건수 3900여건, 신규 금액 2130억원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앵커>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제로 눈에 띄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핀테크로 금융 업계 전반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금융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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