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당서울대병원, 40세 이상 전국민 황반병성 유병률 분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우세준 교수(좌), 박상준 교수(우)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우세준 교수(좌), 박상준 교수(우)

AD
원본보기 아이콘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안과 우세준·박상준 교수팀이 국가단위 전 인구를 대상으로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의 유병률과 발생률을 산출해 세계 최초로 보고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세준 교수는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대한 국가단위 일반인구에서의 발생률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제대로 보고된 적이 없었다”며 “발생률과 유병률 같은 역학 자료는 질환의 중요성과 질병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의료 및 사회 비용을 예측하고 한정된 자원의 분배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설명했다.
사람의 눈을 사진기와 비교하자면, 망막은 필름에 해당한다. 망막 한 가운데 초점이 맺히는 부분이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이다. 나이관련황반변성은 황반부에 변성이 일어나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노인 인구에선 실명을 초래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은 심한 시력저하가 갑작스럽게 발생, 진단과 치료, 경과 관찰에 많은 의료비용이 들어간다.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한 시력손상이 남는 경우가 많아 저시력 및 실명으로 인한 높은 사회적인 비용을 발생시키는 질환이다.

연구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이용해 40세 이상의 전체 한국인(2200여만 명)을 대상으로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의 유병률과 발생률을 산출했다. 또 연령별, 성별 발생률을 통해 질환의 역학적 특징도 밝혔다.
산출결과를 보면, 국내 40세 이상 인구에서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의 발생률은 인구 1만명 당 매년 3명꼴로 발생했고, 남성이 더 높은 발생률을 보였다. 유병률은 인구 1만명 당 36.46명(1000명당 4명)으로, 이 역시 남성 유병률이 높았다.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박상준 교수는 “황반변성의 가장 큰 원인은 연령이지만 그 외에도 위험인자가 될 수 있는 흡연과 심혈관 질환을 조절하고 균형 있는 식생활로 적정체중을 유지할 것을 권고한다”며 “일단 시력 장애가 시작되면 이전의 시력을 회복하기 어려운 질환이므로 조기 진단과 황반부 이상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