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격테러단체 ISIL,아시아인 홍보 수단으로 이용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과격테러단체인 ISIL은 아시아인 등 유색인종 가담자들을 ISIL이 과격하지 않은 다민족,개방단체임을 알리는 홍보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터키의 시리아 접경지역에서 자취를 감춘 한국인 김모(18)군이 테러단체 ISIL에 가담했다면 유투브 동영상이 올라올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도 ISIL이 유트브에 일본인 대원을 알리는 동영상을 올려 알게됐다"고 말했다.
민간 싱크탱크인 아산정책연구원의 장지향 중동연구센터장은 "세계 1차 대전 이전 오스만터키제국의 이슬람 칼리프 시대로 돌아가겠다는 ISIL이 아시아인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시아인을 홍보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장 센터장은 "ISIL은 과격 테러단체가 아니라 다국적,다민족 조직이며, 따라서 정당성이 높다는 주장을 펴기 위해 아시아인을 비롯한 비 아랍계를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ISIL이 영국과 미국 등에서 운영하는 홍보 웹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82개국 출신이 ISIL에 가담했으며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포함해 10여개국 출신이 가담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아산정책연구원은 ISIL에 가담한 일본인이 최소 3명에서 최대 10명에 이르고, 중국의 지배를 받는 신장위구르족이 최소 100명에서 최대 3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중앙아시아 국가 출신도 다수로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군이 가담했다면 한국인 최초가 된다. 외교부는그러나 현재 시리아 월경과 ISIL 가담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그를 찾고 있다. 18세면 한국에서는 미성년자지만 ISIL에는 13~14세의 소년병도 있는 만큼 ISIL이 선호할 수도 있는 것으로 정부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김군이 시리아로 월경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다면 굉장히 우려스러운 상황이 될 것으로 국내 파급 효과가 크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장지향 센터장은 "아랍어를 모르는 호주인들도 ISIL에 가담하고 있는 만큼 김군의 가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를 표시하고 "제발로 가서 가담하더라도 탈퇴하려면 몸값을 지불하고 나오는 사례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해 9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정상회의 결과를 정리한 결의 2178호가 외국인테러전투원(FTF) 가담에 대한 법과 제도를 각국이 정비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정부는 해외 테러단체 가입 자체를 우리 형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