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지구 실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11일 '금천혁신교육추진단' 발족, 교원과 민간인 등 70여 명 위원 위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우리동네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일이잖아요”

11일 오전 매서운 추위에도 100여 명의 사람들이 금천구청 대강당에 모였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지역의 교육발전을 도모, 곧 있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에 머리를 맞댈 ‘금천혁신교육추진단’이 첫 출발하는 자리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는 금천구 제안으로 2013년 시행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의 ‘혁신교육지구’와 올해 시행된 서울시(시장 박원순)의 ‘우선교육지구’를 통합한 것이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되면 연간 20억원 교육예산(서울시, 서울시교육청 각 7억5억원, 자치구 5억원)을 확보해 체험활동 지원, 전문강사 지원,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진로직업교육 등을 진행할 수 있다.
11월 두 기관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공모하기로 함에 따라 각 자치구는 이를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금천혁신교육추진단 발족식

금천혁신교육추진단 발족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역시 지난 3일, 교육우선지구사업 발표회를 여는 등 그동안 혁신교육지구사업과 우선교육지구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평가, 새로운 2년을 준비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했다.

지역의 활성화된 교육시민단체들과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정보를 교환, ‘학부모자신만만아카데미’, 구청장이 직접 주재하는 학교장 간담회 등을 통해 학부모 및 각 급 학교와 긴밀한 관계를 쌓아왔다.

또 풀뿌리 교육단체를 통해 공교육이 강화될 수 있도록 마을?학교 연계사업을 진행, 마을교사를 양성해 방과후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등 지역사회 평생교육을 지원해왔다.

금천구는 교육청과 학교를 넘어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까지 망라, 함께하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본연의 취지를 극대하기 위해 ‘금천혁신교육추진단’을 발족하기로 했다.

이달 초 공모를 통해 학부모와 지역주민, 교사와 장학사 등 금천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들 70여 명이 모였다.

추진위원으로 위촉된 이들은 지역연계 ▲교육협력 ▲문예체 체험활동 ▲학교밖청소년 ▲정서심리돌봄 ▲진로진학·학력 등 5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한다.

교육담당관 소속 5개 팀이 하나씩의 분과를 담당하며, 각 분과에는 학교장 1명과 교사 2~3명이 함께 소속된다. 각 분과는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이달 말까지 1차 혁신교육보고서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청사 내에 ‘금천혁신교육운영본부’를 구성, 구청장이 직접 참여해 혁신교육지구 추진 상황에 대해 논의하는 ‘금천교육정책회의’를 실시한다.

새롭게 구성되는 유관부서 간 협의체인 ‘금천혁신교육추진협의회’ 역시 힘을 보탠다.

차성수 금천구청장은 “금천의 교육에 대해 계획수립에서 실제 집행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구청과 교육청, 각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이야기하는 순간부터 혁신은 시작됐다”며 “앞으로 금천구가 지역사회 협력하는 혁신교육지구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