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파워게임④ 지레작용의 활용과 타이밍

최종수정 2017.02.13 11:14 기사입력 2008.03.16 19:21

댓글쓰기

파워게임④ 지레작용의 활용과 타이밍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골 프에 적용되는 물리적 운동은 원심력과 지레작용 등 크게 두 가지다.

원심력은 물론 스윙아크가 클수록 파워도 커진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비거리를 늘리는 가장 핵심적인 동력은 그러나 원심력보다도 지레작용이다.

지레작용(Lever System)= 몸을 고정시켜 회전력을 제어한 상태에서 팔만을 이용한 샷(지레작용 이용)으로도 평상시의 약 70~ 80% 정도의 비거리가 나온다. 반면 아무리 몸통 회전을 하더라도 팔의 이용을 줄이고, 원심력만으로 볼을 치면 비거리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골프샷에서의 지레작용은 <사진1>처럼 다운스윙(포워드 스윙) 중 양손의 위치가 허리쯤에 왔을 때 왼팔과 샤프트가 만들어 내는 각도를 이용하는 힘의 작용이다.
이 동작은 임팩트 바로 전 동작이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슬로 모션이나 연속 촬영이 아니면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어렵다. 지레작용의 활용은 다른 말로 비유하면 ‘오른팔을 옆구리로 당기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팔을 직접적으로 이용함으로써 몸을 멈추게 하는 문제점을 병행한다.

올바른 지레작용의 활용은 그래서 볼을 치기 위해 몸을 목표방향으로 돌리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한다. 다시 말해 지레작용을 이용해 비거리를 늘리는 요점은 팔을 당기듯이 이용해서 억지로 각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몸의 회전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가운데 샤프트와 팔의 각도가 지레작용을 할 수 있도록 모양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타이밍(Timing)= 아주 호쾌한 스윙을 가진 보기 플레이어라도 엉성한 스윙의 싱글핸디 캐퍼에게 매번 질 수 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타이밍 때문이다(숏게임을 제외한 샷 부문에서). 싱글핸디 캐퍼는 아무리 엉성한 스윙이라고 해도 타이밍이 좋고, 그래서 일관성 있는 샷을 구사한다.

보기 플레이어는 반면 멋진 샷이 나오기도 하지만 라운드 도중 미스 샷을 유발하는 횟수도 많다. 골프 스윙은 그래서 일관성이 중요하고, 이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타이밍이다. 특히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는 전환동작(트렌지션)에서도 타이밍의 좋고 나쁨은 샷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타이밍이 좋아지는 방법은 <사진2>처럼 일정한 스윙궤도를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다. 연습장에서도 자신의 스윙을 고치는 데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타이밍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습관적인 샷을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한다. 실전에서는 특히 타이밍이 중요하다. 코스에서 스윙교정을 하는 골퍼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절대 샷이 좋아질 수 없다.

드릴= 그럼 몸을 통한 올바른 지레작용은 어떻게 연습하는가. <사진3>처럼 다운스윙 중 지면의 샤프트와 자신의 샤프트가 평행이 되는지를 살펴보자(밑에 있는 샤프트는 스탠스에서 한 뼘 정도 볼 방향으로 놓는다). 이 위치를 인라인 위치(In-Line Position)라고 하는데 몸을 통한 팔의 이끌어짐이 이뤄지면 사진처럼 몸이 목표 방향으로 상당히 돌아서 있게 된다.

팔로만 치는 스윙은 이때 몸의 자세가 목표방향이 아닌 어드레스 시처럼 정면을 바라보게 된다. 팔로만 친다면 복잡한 백스윙의 과정을 굳이 진행할 필요가 없다. 샷의 주체는 몸이고, 팔은 단지 그 주체의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 두자.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신효범1966년 서울생. 88년 MBC 신인가요제 금상과 가창상으로 가요계에 데뷔. 뛰어난 가창력을 과시하며 가요계 정상에 우뚝 섰다. 대학에서 후학들을 지도하다 2006년 9집 앨범‘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로 4년6개월 만에 복귀했다. 최근엔 노래보다도 골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더 열심이다. ●최명호 프로1967년 서울생. 1989년 KPGA 입회. 1990년 호주 시드니 우드빌리골프코스 인스트럭터. 1996년부터 3년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스프링스 골프아카데미를 수료하고, 1999년 No.1 골프아카데미를 설립했다. 2003년부터 파인리즈골프장 헤드프로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투어프로를 지도하고 있다.클럽협찬 = 테일러메이드, 의상협찬 = 아디다스골프, 장소협찬 = 파인리즈골프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