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수색 종료…인양 시나리오 3가지·최소 1년 걸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월호 실종자 수중수색 종료 대국민 발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중수색 종료 대국민 발표를 마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사진=백소아 기자)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중수색 종료 대국민 발표를 마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사진=백소아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마지막 한 명까지 찾겠다"던 정부가 11일 세월호 수중 수색작업을 종료하기까지는 실종자 가족들의 눈물겨운 용단이 있었다. 정부는 기술적 검토와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세월호 인양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인양을 위해서는 최소 1년, 1000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가족들 "추가 피해자 발생해선 안돼" 용단= 지난 4월16일 사고 발생 후 줄곧 진도에 머물러온 실종자 9명의 가족들은 시간이 흐르며 선체 내부가 붕괴되고 잠수사들의 피로가 누적되는 등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결국 수색종료로 의견을 모았다. 사고 발생 209일만이다. 여기에는 무리한 수색으로 더 이상 추가적인 간접 피해자가 발생해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 현재 세월호는 수심 44.5∼47.5m 지점에 완전히 가라앉은 상태로 왼쪽으로 90도 가까이 기울어져 누워 있다.
배가 한쪽으로 기울며 선체가 무너져 내리고 각종 집기가 쏟아져 있는 상태다.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좌현 4층 선미 등 일부 선실에 잠수부 투입이 어려웠던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 겨울철이 되며 수온이 낮아져 수중잠수시간이 하루 1시간가량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대국민 발표를 통해 "7개월에 가까운 기간 동안 선체내 격실 붕괴 등 수색여건이 너무 위험한 환경에 이르렀다"며 "자칫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에도 민간잠수사 2명이 수색작업 중 세상을 떠났으며, 소방관 5명이 작업 후 복귀과정에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특히 이 장관은 "결코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수중수색의 종료 요청을 전 가족이 해주셨다"며 "그 분들의 가슴 절절한 용단에 죄인의 심정으로 경의를 표하는 바"라고 감사를 표했다. 또 "9분을 찾지 못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장인 저에게 있다"며 거듭 사과했다.
◆인양시 최소 1년 걸릴 듯= 수중 수색은 종료됐지만 세월호 인양여부는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 정부는 인양과 관련해 기술적 검토, 실종자 가족ㆍ전문가의 의견 수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조만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실종자 가족들은 선체 인양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수부는 선체 인양과 관련해 이미 3가지 기술적 시나리오를 정리해둔 상태다. 인양 비용은 1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현재 검토 중인 시나리오는 선박을 통째로 인양하거나 플로팅도크를 이용하는 방식, 절단하는 방식 등 3가지다. 인양 방법을 결정하면 설계까지 3개월, 최종까지 최소 1년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 5개 업체, 국내 2개 업체 등 총 7개 업체가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기술적 방법을 제시했고, 해수부는 이밖에 다른 방안까지 모두 포함해 검토 중인 단계다.

그동안 이 장관을 중심으로 운영돼 온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현장 정리를 위해 당분간 축소 운영 후 해체된다. 이후 선체처리 과정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맡게 된다. 수중 수색작업에 참가해온 민간업체인 88수중환경 역시 이날 중 사고해역에서 바지선을 철수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마무리 수습 및 피해자 지원 등에 대한 후속조치는 현재 입법 중인 세월호 피해보상특별법과 재난 관계 법령 등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회의 직후 바로 진도로 내려가 이날 오후 진도군청에서 실종자 가족들과 만난다.

세월호 수색중단이 공식화됨에 따라 이 장관의 거취에도 눈길이 쏠린다. 그간 이 장관은 "세월호 수색작업이 끝나는 대로 장관직에서 물러 나겠다"고 거듭 밝혔으나, 아직까지 인양 등 실종자가족들과 논의해야 할 일이 많은 만큼, 당분간 장관직을 계속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