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국회가 궁금해? 스마트폰 '앱'으로 '국회 엿보기'

최종수정 2014.09.09 06:00 기사입력 2014.09.09 06: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대한민국 국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방대한 국회의 모바일 서비스를 총망라해 소개하는 국회 통합 앱이 있다. 이름은 '대한민국국회'로, 국회를 둘러싼 정보를 제공하는 각종 앱을 한 자리에 모아둔 앱이다.

국회의원 개개인에 대한 간략한 이력을 파악할 수 있는 앱으로는 '국회의원광장'이 있다. 이 앱에는 국회의장의 주요 동정을 볼 수 있는 '국회의장단' 코너를 비롯해 여야 국회의원의 트위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리얼 트위터' 등의 기능이 있다.

국회에서 하는 회의 내용을 생생하고 보고 싶다면 '국회의사중계' 앱이 필수다. 국회 본회의 뿐 아니라 각 상임위원회에서 열리는 회의 장면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앱이다.
대한민국 국회 관련 애플리케이션

대한민국 국회 관련 애플리케이션


'의안정보시스템' 앱도 쏠쏠하다. 이 앱에는 최근 국회에 접수된 각종 법안은 물론 최근 통과 법안을 살필 수 있고 찾고자 하는 법안을 검색해 법안의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도 있다.

비슷한 앱으로는 각 상임위별로 입법예고되는 법안의 원문, 제안 이유, 주요 내용 등 정보를 제공하는 '입법예고'가 있다. 국민들은 각 법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도 있다.
국회의사당이나 방문자센터 관람 정보를 볼 수 있는 '국회관람' 앱도 있다. 이곳에서는 국회 관람을 신청할 수도 있고 헌정기념관의 주요 전시물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사전 예약하면 참관 해설사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국회도서관'과 '국회식단' 앱이 있다. 국회도서관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소장하고 있는 자료와 책을 검색할 수 있고 국회의원 정책 세미나 소식도 전달하는 앱이다.

'국회식단' 앱은 국회 본관에 있는 의원식당과 작은식당ㆍ큰식당은 물론 의원회관에 있는 식당의 주간ㆍ일일 식단표를 정보로 제공하는 인기 앱이다.

대한민국 국회 공식 트위터(http://twitter.com/news_na)와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NationalAssemblyROK)도 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