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납치담당상 "북한 납치 가능성 행불자 883명으로 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에 납치됐을 가능성이 있는 일본인 행방불명자가 모두 883명으로 늘었다고 일본 정부가 밝혔다.

일본의 후루야 게이지 납치문제 담당상은 2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들어 일본 정부가 집계한 특정실종자, 즉 납북 가능성이 있는 실종자 수가 모두 23명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과 일본 간 협의가 시작된 뒤 일본인 납북 문제에 대한 일본 국민들과 관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납북 가능성이 있는 실종자에 대한 제보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일본 경찰청은 지난 6월 이후 전국에서 관련 상담 요청과 신고를 접수하고 조사를 벌였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한 납북 가능성이 있는 일본인 실종자 수는 지난 5월 말 860명에서 883명으로 늘었다. 일본 경찰청은 실종자 가족들의 동의를 받아 643명의 DNA 감정용 시료를 수집하고 있다.
이는 이달 중 발표될 북한 특별조사위원회의 1차 조사 결과가 나오면 곧바로 일본인 실종자들과 대조,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북한의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북한과 일본의 비밀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도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21일 전후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에서 일본의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북한의 국가안전보위부 간부가 만났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생사가 불분명한 납치 피해자 12명에 대해서 베이징 외교경로로 북한 측과 구체적인 협의를 하는 데 한계가 있어 이 같은 비밀접촉이 이뤄졌지만 북한은 새로운 정보는 제시하지 않고 북한 화물여객선 만경봉호의 입항 재개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