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 휴가 운전 경제속도만 지켜도 연료비 10% 절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친환경경제운전 10계명 만들어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여름 휴가철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할 경우가 늘어나면서 휘발유 등 연료를 절약하면서 비용도 아낄 경제운전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친환경 경제운전 10계명을 만들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시기후환경본부 친환경교통과는 에너지 절약도 하고 대기 오염도 줄일 수 있는 경제운영 10계명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보급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먼저 시속 60~80km인 경제속도를 지킬 경우 연료비가 10% 절감된다고 밝히며 경제속도를 지킬 것을 당부하고 있다.

둘째, 3급(급출발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기를 들고 있다. 급출발이나 급가속, 급제동할 경우 자동차 연료가 30% 이상 소요된다는 것이다. 급가속시 연료 소모도 30%이상 늘어난다고 밝히고 있다.
셋째, 대기중이거나 물건을 싣고 내릴 때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말자는 것이다.
경제운전 10계명

경제운전 10계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5분 공회전하면 1km 주행시 연료를 낭비하게 된다는 것이다.

넷째, 신호대기시 기어를 중립(n)으로 하면 30% 이상 연료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섯째, 주행중 에어컨이나 히터 사용을 금지하면 연료도 절감되고 운전자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여섯째, 트렁크 비우기. 불필요한 짐 10kg을 싣고 하루 50km를 주행할 경우 80cc 연료 낭비된다.

일곱째, 내리막길에서 가속 폐달 밟지 않기. 내리막길에서 가속폐달을 밟지 않으면 20%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여덟번째, 출발전 교통정보 확인. 인터넷 네비 등으로 지름길을 찾고, 도로가 막힐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권했다.

아홉번째, 한 달에 한 번 자동차 점검하기. 자동차 타이어압이나 에어클리너, 엔진오일 점검 등을 하면 연료나 대기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열번째, 유사 연료 사용하지 않기. 유사 연료는 교통 사고 원인이 되며 연비 7.4% 감소, 오염물질 16.3% 증가 등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 친환경교통과는 친환경 경제운전을 할 경우 연비 10% 개선시 차 한대당 연간 36만원 절약, 서울시 전체 차량 동참시 연간 1조700억원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경제운전 10계명

경제운전 10계명

원본보기 아이콘

또 환경적 측면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89만t 감소, 초미세먼지 79만t 감소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교통 안전 측면에서도 사고 8%, 부상자 14%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