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듀아시아 칼럼]미국명문대학은 이런 학생을 원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듀아시아 이인호 자문위원]

미국의 명문대학은 학생을 평가하는 심사요소의 하나로 학생이 학창시절에 교내외에서 참가했던 다양한 활동(Activity)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미국의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난이도가 있는 과목으로 구성된 고등학교 내신성적(GPA), 우수한 표준화된 시험성적(SAT/ACT, SAT Subject Tests)과 더불어 "나는 어떤 사람인가?" 와 "어떤 열정을 갖고 있는 사람인가?"에 관한 개인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야 한다. 최근 명문대학에 합격이 되는 학생들의 면면을 보면 자신의 모습을 '테마(Theme)' 라는 구성으로 각각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일관된 흐름속에서 스토리화에 성공한 학생들을 발견하게 된다. '테마'는 스펙, Hook 과는 다른 개념이며, 특별한 하나의 활동으로 학생의 면면을 보여주는 개념이 아니라, 학교의 과목과 활동 그리고 추천서에 이르기까지 연장선상에서 각각의 결과물이 연결되어 있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대학의 입학위원회는 교수, 코치, 학생회 등으로 구성이 되며, 입학위원회의 각 담당자는 뽑고자 하는 학생이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사진의 경우 학교에 기부가 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는 학생을 희망하며, 교수진은 학업적인 성취도가 뛰어난 학생과 다른 학생이 희망하지 않는 인기없는 전공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을 특히 선호한다. 그리고 코치는 당연히 뛰어난 실력의 운동선수를 원하며, 학생회는 다양한 행사, 클럽 등에 열심히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원한다. 즉, 미국의 명문대학 입학위원회는 다양한 성격과 문화적인 배경과 학교를 활기차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학생을 원한다. 이런 부분을 표현하는 중요요소로 'Activity'를 참고한다.

오늘은 유학생을 둔 많은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좋은 활동은 무엇이고 대입에 영향력이 약한 활동은 무엇인가를 살펴보자.

영향력이 약한 활동부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Community Service, Vacation봉사(개인 비용으로 방학때 캄보디아 등을 방문하여 하는 기획봉사), Volunteer, Rock Band, Internship(대학생도 구하기 힘든 인턴쉽을 고등학생이 했다는 것은, 보통 부모님회사나 부모의 추천으로 들어갈 수 있는 회사에서 간단한 일을 했다는 사실을 입학위원회는 이미 알고 있다)
나쁘지는 않지만 크게 좋게 평가하지도 않는 활동
Work Experience, Theater, MUN, Music, Journalism, Business

좋은 활동, 다시 말해서 미국대학의 입학위원회 멤버에게 어필할 수 있는 활동은 Sports, Writing/ Art Clubs, Political Activism(Amnesty, STAND), Research, Math/ Science Competitions, Computer Programming

활동을 준비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9학년이 좋으며, 본격적인 활동에 대한 기록은 10학년과 11학년에 만들어야 입학위원회에 어필할 수 있다.

미국의 상위권 명문대학 입학을 원한다면, 훌륭한 GPA(11학년까지 최소 3개이상의 AP credits 포함)와 2200을 상회하는 SAT I score, 2~3개의 770~ 800의 SAT II Subject Test score 그리고 자신의 칼라 혹은 테마를 확실하게 입학위원회에 보여줄 수 있는 Activity가 필수이다.

지금 10학년이라면 자신에게 적합한 테마가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바로 시작해야 하며, 9학년이라면 1년 동안 자신이 만들어가야 할 테마에 대한 기초 트레이닝과 준비를 시작해야 할 때다.

좋은, 멋있는 그리고 눈에 띄는 Activity가 바로 자신의 테마이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도구다.




멘토스테이블 이인호 원장 blueinho@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