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충일 맞아 게양한 우리집 태극기가 중국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1절 태극기가 게양된 강북구 송정동 주택가

지난 3.1절 태극기가 게양된 강북구 송정동 주택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제 59회 현충일을 맞아 집집마다 태극기를 게양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현충일은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 이의 충성을 기념하는 날로 다른 공휴일과 비교해서 더욱 '한국'적인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이런 중요한 날 게양하는 태극기가 중국산이라면 기분이 어떨까.

실제 이같은 문제는 몇년전부터 제기됐다. 태극기를 만드는 국내 중소기업체들이 원가 절감을 위해 직접 생산보다 중국산 제품을 들여오면서 촉발된 것. 100여개가 넘던 생산업체들은 현재 손에 꼽을 정도로 줄어 중국산이 휩쓸고 있다.
군부대에도 중국산 태극기가 납품된 것으로 알려져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국방부가 조달청을 통해 구입한 태극기가 모두 중국산인 것으로 드러나 군 당국이 교체에 나선 것.

국방부는 노후 품목 교체 차원에서 조달청을 통해 지난해와 올해 각 9126개(1억5800만원)와 1만5574개(2억2800만원)의 태극기를 납품받았다. 조달청은 최저가 입찰 방식을 적용해 납품업체를 선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산 태극기가 납품됐다.

이같은 결과가 벌어진 것은 국산과 중국제의 가격 차이에 온다. 사단급 부대에서 쓰이는 태극기를 기준으로 할 때 국산은 13만8000원이지만 중국제는 2만1000원 수준으로 국산의 6분의 1 수준인 것. 최저가 낙찰이 원칙인 정부조달시스템에서 중국제 태극기가 군에 납품되는 것은 문제가 없다.
국민 정서상 중국산 태극기가 군부대에 나부끼는 것은 인정될 수 없다. 서울 광진구에서 만난 김 모씨는 "국기란 국가의 정체성을 상징하는데 국가안보의 최일선에 있는 군은 비싸더라도 국내산을 써야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