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새노조 "황창규 회장, 고통을 직원들에게 전가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예퇴직 강요 사례 발견시 강력히 대응할 것"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KT 새노조는 8일 KT 노사가 합의한 특별명예퇴직 실시에 대해 "황창규 회장의 혁신이 모든 고통과 부담을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귀결됐다"며 강력히 규탄했다.

KT새노조는 "황 회장이 1등 KT를 내세우면서 취임 3개월이 넘도록 구체적인 발전전략은 발표하지 않고,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인건비 절감을 위한 명예퇴직을 선택했다"면서 "황 회장의 장기적 경영전략 부재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밝혔다.
또 KT새노조는 "지금 KT가 처한 경영위기는 유선 중심의 KT사업구조에 대한 위기 이전에 이석채 전 회장의 비리경영에 따른 일시적 성격이 더 강하다"면서 "황 회장이 취임사에서 현재 위기의 1차적 책임이 경영진에 있다고 했으면서 관련 책임자에 대한 고발이나 징계는 없었고, 이 전 회장과 같은 대규모 구조조정을 선택해 결국 직원들의 혁신 의지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명예퇴직 실시에 합의한 KT노조에 대해서도 "대학생자녀 학자금 폐지까지 복지 축소를 합의할 정도로 심각하느냐"면서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에 복지축소까지 포함된 반노동적 배신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끝으로 KT새노조는 "어떠한 형태의 퇴직 강요도 있어서는 안되며, 전례와 같은 반인권적 명퇴 강요 사례가 발견된다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하는 KT새노조가 발표한 긴급 논평 전문이다.

kt의 특별명예퇴직, 사업구조 합리화에 대한 kt새노조의 긴급 논평

“이석채 비리 경영은 청산 못하고 직원들에게 비리 경영의 모든 부담을 떠 넘기는 명예퇴직 노사합의를 규탄한다!”

또다시 kt노사가 대규모 특별명예퇴직에 합의했다. 이로써 이석채 퇴진 이후 “직원들의 1등 DNA를 불러 일으키겠다”던 황창규 회장의 혁신은 모든 고통과 부담을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말았다. 명예퇴직, 분사, 복지축소 등 모든 게 노동자들에게 불이익한 조처를 융단 폭격하듯 쏟아낸 이번 노사합의를 우리는 “이석채 체제를 청산하라”는 직원들의 혁신 열정과 시민사회의 기대에 대한 배신으로 우리는 이번 노사합의를 강력히 규탄한다.

1. 지금의 kt 경영 위기는 유선 중심의 kt 사업구조에 따른 위기 이전에 이석채 비리경영으로 인한 일시적 성격이 훨씬 직접적인 것이다. 지난 5년 탈통신한다며 kt 보유 토지의 23%를 매각할 정도로 돈을 쏟아 부었지만 결국 그 과정은 구린내 진동하는 비리 의혹으로 점철되었다. 따라서 응당 kt 혁신은 이석채 체제의 청산이 핵심 과제이지만 황창규 회장은 엉뚱하게도 직원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구조조정을 선택하고 말았다. 황창규 회장은 취임사에서 “회사가 맞은 현재의 위기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은 경영진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석채 비리 경영 관련 책임자를 검찰에 고발한다거나 징계하는 일은 전혀 없었다. 그리고 이석채와 똑 같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선택했다. 한마디로 “경영진이 망친 회사 책임은 직원들이 떠안으라”는 셈 아닌가!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직원들의 혁신 의지를 완전히 무시한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에 대해 깊은 실망과 분노를 표하는 바이다.

2. 우리는 kt 경쟁력 저하의 핵심은 경영진의 비리와 장기전략 없이 일시적 비용절감에 의존한 경영으로 인한 직원들의 사기 침체가 핵심적 원인이라고 지적해 왔다. 그 연장에서 지금 kt에게 필요한 것은 장기전략이다. 도대체 “무엇을 갖고 1등을 하겠다”는 구체적 기업의 발전 전략은 취임 3개월이 되도록 발표조차 하지 않으면서 선택한 전략이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인건비 절감을 위한 명예퇴직이란 말인가! 우리는 황창규 회장의 장기적 경영전략 부재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3. 우리는 이번 노사합의는 kt노조의 반노동적 배신 행위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고 복지축소마저 포함된 이번 합의는 한마디로 직원들로 하여금 나갈 수도 안 나갈 수도 없게 만드는 노동배신적 합의에 다름 아니다. 나가도 죽고 남아 있어도 임금과 복지가 대폭 줄어드는 것이다. 과연 kt의 지금 경영 상태가 ‘대학생자녀 학자금 폐지”를 합의해야 할 만큼 심각한 상황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난 해 적자를 기록했다고 하지만 이는 전산개발 실패에 따른 손실 2700억원으로 인한 일시적인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대규모 명예퇴직과 대부분의 일자리를 분사시키는 것과 동시에 복지축소 등 반노동적인 모든 것에 합의해준 행태에 대해 우리는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

4. 끝으로 우리는 과거의 전례로 비추어 볼 때 또 다시 반인권적인 명퇴강요가 있으리라고 우려한다. 그리고 이런 반인권적인 강요를 겪으면서 직원들의 사기는 결정적으로 침체되어 왔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퇴직 강요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kt새노조는 이러한 반인권적 퇴직 강요 사례가 발견되는 대로 강력히 대처할 것다. 아울러 kt 직원 중 누구라도 퇴직을 강요당한 사실이 있으면 즉시 kt새노조에 알려줄 것을 호소하는 바이다.

2014년 4월 8일
kt새노조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