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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性을 팝니다' 훔쳐보는 남자의 몸…'미스터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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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 반응 열광적, 400여 객석 꽉 차...한 쪽에선 '성 상품화' 비판도

미스터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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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레이디스 앤 레이디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70분을 선물해드리겠습니다."

국내 최초로 오로지 성인 여성들만을 위한 무대, '미스터 쇼(Mr.Show)'가 베일을 벗었다. 지난 달 27일 서울 롯데카드 아트센터에서 개막한 이래 이 쇼는 연일 열기가 뜨겁다. 평일에도 400여 객석이 가득 찬다. 쇼를 구경하러 온 여성 관객들의 연령대도 다양하다. 20대 초반부터 60대까지 삼삼오오 몰려온 관객들의 달뜬 분위기가 공연장 로비에서부터 느껴질 정도다.
'미스터 쇼'는 박칼린 감독이 연출한 국내 최초 성인 여성 전용쇼이다. 우선 사회자가 나와서 관객들의 흥을 돋우고 나면 이내 8명의 훤칠한 남성들이 등장한다. 키 180cm이상의 근육질 몸매, 훤칠한 외모를 자랑하는 이들은 무대 위에 일렬로 서서 관객들의 환호를 받으며 관능적인 몸짓을 자랑한다.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그 안에는 나름의 캐릭터도 있다. 터프가이, 꽃미남, 근육맨 등. 사회자는 대놓고 관객들에게 물어본다. "이 중에 누가 마음에 드나요? 누가 당신의 취향인가요?"

"최대한 솔직하게,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즐길 수 있는 여자들만을 위한 쇼를 만들고 싶었다"는 박칼린 감독의 연출의도답게 쇼는 노골적이다. 예상했던 것보다 더 수위가 세다. 총 8개의 테마로 구성된 무대 위에서 8명의 '미스터'들은 멋들어진 정장 차림에서 시작해 제임스 딘처럼 청바지에 흰 티셔츠 차림으로 변신한다. 다시 영화 '친구'의 주인공들처럼 교복을 입고 건들거리기도 하고, '제복'을 입고 등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옷을 걸치든 한 테마의 마지막은 이들의 노출로 끝난다. 샤워부스에 들어가서는 끝내 마지막 입은 팬티도 벗어던질 정도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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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석의 반응은 열광적이다. 미스터들이 옷을 벗을 때마다 함성과 박수 소리가 커진다. 흰 티를 찢어 객석으로 던질 때에는 서로 받겠다고 아우성이다. 사회자는 아예 '핍쇼(peep show. 훔쳐보기 쇼)'라고 이름을 붙이며 여성들의 관음증을 부채질한다. 무대 중간에는 관객들이 참여하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무대 앞으로 불려나간 세 명의 관객들을 상대로 미스터들은 과감한 랩댄스를 추는데, 이를 받아들이는 여성 관객들은 어쩔 줄 몰라하거나 어색한 표정이다. 무대 위에는 테스토스테론이, 객석에는 에스트로겐이 넘쳐나 묘한 열기를 띈다.
'미스터 쇼'는 등장부터 많은 논란이 있었다. 한편에선 '성의 상품화'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과연 여성들이 출연하는 반대의 쇼가 만들어졌을 때도 비난을 피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다른 한편에선 그동안 성의 약자였던 여성의 성적 욕망을 공공연하게 풀어놓은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강력한 문화소비 주체로 떠오른 2030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란 설명도 있다.

하지만 어떤 의도였든지 간에 '쇼'의 완성도는 떨어진다. "여성들의 은밀한 욕망과 판타지를 충족시키겠다"는 당초 의도와 달리 '미스터 쇼'는 '기-승-전-노출'로만 끝나 아이러니하게 더 지루하게 느껴진다. 강약을 조절하지 못한 연출도 아쉽지만, 단순히 근육질 남성들의 벗은 몸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여성들만을 위한 쇼"가 될 것이라는 그 단순한 생각 역시 아쉽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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