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의선 폐선부지 ‘마포벼룩시장’ 재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적기업, 소자본창업가 생산품 판로 열려 젊은 사회적경제 꿈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공덕역 인근 경의선 유휴공간에 마포구와 청년 사회적기업가들이 주축이 돼 만든 새로운 문화장터‘마포벼룩시장’이 봄을 맞아 29 재개장한다.

마포벼룩시장은 오래된 철길을 공원으로 재활용한 뉴욕의‘하이라인’처럼 공덕역 인근 경의선 지상부 유휴부지(마포구 염리동 169-12)를 활용해 상품 뿐 아니라 재능과 생각, 가치를 나누는 사회적경제의 장으로 가꿔나가는 공공공간 프로젝트다.

마포구 이창렬 지역경제과장은 “마포구는 이 벼룩시장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문화 진흥,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재개장하는‘마포벼룩시장’은 지역과 대학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형 중고문화마켓을 지향하는 (주)자락당이 위탁운영을 하며, 모자란협동조합, 모두를위한극장 공정영화협동조합, 마포구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서울시 마을기업연합회, 와우책문화예술센터, (주)방물단 외에 다양한 문화예술단체, 소자본창업가들이 함께 한다.
전시물품

전시물품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락당 박현진 씨는 “올해 마포벼룩시장에서는 마포구민을 비롯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워크숍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이 시장을 지역주민들이 즐겨 찾는 생활놀이장터로 꾸려가겠다”고 말했다.

연중 열리는 상설부스로는 생활용품과 의류, 도서 등을 매입, 교환, 판매하고 중?고생 교복, 교과서, 참고서, 학용품 등 학생용품 매장을 운영하는 자락당, 책, 미술, 농사, 수공예, 공연 등 폭 넓은 장르의 아티스트 상품을 판매하는 수공예 마을 공방, 방물단, 커피찌꺼기로 버섯을 키우는 키트 등 친환경 농산물과 캐슈넛, 커피, 홍차 등 아시아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는 모자란협동조합, 커피, 책으로 주민에게 쉼터와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는 와우북 책문화예술센터, 좋은날더치커피, 수아밀베이커리, 맘스맘쿠키, 동네부엌 등 마포구의 50여개 사회적경제 단체들이 참여하는 마포사회적경제네트워크 등이 참여한다.

이외도 서울시 마을기업연합회, 사람인 타로(치유프로그램), 삶의 기술연구소(친환경교육프로그램), 합 협동조합(홍대인디밴드 공연 및 워크숍) 등이 함께 한다.
또 올해는 마포벼룩시장에 참여한 시민들이 중고물품을 바꿔 쓰고 교류하면서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주민 대상 토요벼룩시장 부스 개방은 물론 주민을 대상으로 한 도시농업강좌(농부학교, 전통장학교) 진행, 동주민센터 및 아파트부녀회, 관내 복지기관시설단체 등의 바자회 부스 운영, 주민들이 벼룩시장을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마포벼룩시장 체험 프로그램 등이다.

마포벼룩시장 참가비는 5000원 (월 ~ 4월은 무료 운영)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사전에 블로그(http://blog.naver.com/neuljang365)에서 접수하면 된다.
마포벼룩시장

마포벼룩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취급품목은 중고물품으로 제한한다.

마포벼룩시장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혹서기는 오후 4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야시장 운영), 토요일 주민벼룩시장은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자락당 ☎3273-0997

박홍섭 마포구청장은“이번 마포벼룩시장 운영으로 실업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구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벼룩시장으로서 서로 소통·공감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지역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