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화여대 '무기나노 전달체 항암제 개발', 사이언티픽 리포트 게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이화여자대학교 연구진이 항암제 투여시 독성을 최소화하고, 적은 양으로도 월등한 항암효과를 내는 신약 물질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화여대 최고은씨

이화여대 최고은씨

원본보기 아이콘
이화여대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최고은씨(사진·지도 최진호 교수)가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 ‘무기나노 전달체의 동소이식 유방암 동물모델에서 종양 타겟효과’가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3월 21일자에 게재됐다.

최씨는 이번 논문의 교신저자이기도 한 이화여대 화학·나노과학전공 최진호 교수의 연구팀 소속으로 기존의 항암제가 갖고 있던 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무기나노 전달체를 개발했다. 무기나노 전달체는 독성이 없는 무기입자인 금속이중층수산화물(LDH)에 항암제를 결합해 암세포까지 정확하게 도달하게 하는 신약물질이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에서 최씨는 동물의 유방암 조직에 항암제를 투여하는 실험을 통해 무기나노 전달체를 이용하면 항암제가 보다 정확하게 유방암 세포까지 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정확성이 높은 만큼 적은 양으로도 월등한 치료효과를 나타냈다. 실제로 실험동물은 100%의 생존율을 보여 무기나노 전달체의 암세포 타겟팅(표적지향성) 효과와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무기나노 전달체는 독성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고분자 약물 전달체는 항암제를 전달한 후에 몸 안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독성을 나타내는 문제가 있었지만 무기나노 전달체는 체내에서 분해되어도 인체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성분으로 흡수된다. 과량의 전달체가 투약되는 경우에도 몸 안에 잔류하지 않고, 전부 배설되어 인체에 무해하다.

이번 연구의 내용이 신약 개발로 이어질 경우 기존의 항암제보다 수십배 적은 투약량으로도 월등한 암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저독성 항암 치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최씨는 “이번 실험에서 무기나노 전달체는 기존 항암제의 단점을 모두 극복하였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효능과 안전성을 나타냈다”며 “독성이 전혀 없어 환자 친화적이고, 약물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까지 있어, 약물의 효능과 효과를 극대화하고 원하는 곳에 약물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장점이 있는 등 향후 혁신적인 항암 치료제 개발에 기여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 지정 선도연구센터의 지원으로 지능형 나노바이오 소재 연구센터에서 수행됐으며, 현대아이비티㈜에 기술 이전하여 상용화될 예정이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