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간 4만명 '자살'로 응급실행…서울시 빈곤층에 '응급의료비'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최근 '세 모녀 자살 사건' 등 빈곤층의 자살 시도가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응급의료비 지원을 통해 취약 계층의 자살 재시도를 막는다.

서울시는 18일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과 함께 자살시도로 응급실을 찾은 취약 계층 시민을 대상으로 응급의료비 5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25개 자치구 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상담 치료 및 전문적 서비스도 함께 제공키로 했다.
응급의료비 지원은 자살시도로 응급실에서 처치를 받았지만 돌봐줄 가족이 없거나 국민생활기초수급자거나 차상위 계층인 시민 등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시민을 대상으로 한다. 액수는 1인당 1회에 한해 50만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자살시도자 응급의료비 지원 사업'에 참여한 병원은 총 4곳에 불과했으나 올해부터는 강동성심병원·건대병원·고대구로병원·한전병원 등 20개소로 확대된다.

보건복지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자살 때문에 응급실을 찾는 사람은 연간 4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이 중 92%는 지속적인 상담 및 치료 등 전문서비스 없이 귀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살 시도자 중 재차 자살을 시도하는 비율이 1년 이내 16%, 2~4년 이내 21%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에 시는 응급실과 25개 자치구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유기적으로 연계, 자살 시도자 사후관리를 통해 재발 방지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자살시도자가 내원하게 되면 병원에서 해당 구 안에 있는 정신증진센터에 연락해 상담사가 응급실을 방문한다. 이때 자살시도자가 위기개입 서비스에 동의하면 응급의료비와 사후 관리 서비스가 동시에 진행된다.

자살시도자 응급의료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청 보건의료정책과 또는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이번 사업에 대해 박유미 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자살 시도자는 자살 잠재군인 만큼 초기에 적극적 개입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