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월가IB, 신흥국 우려 다시 고개..기업 리스크 고조

최종수정 2014.02.20 15:35 기사입력 2014.02.20 15:35

[팍스TV 속보팀] 월가의 신흥시장 신중론이 다시 불붙는 모습이다. 특히 기업들의 지급불능 위험을 감안한 조심스런 투자전략이 제시됐다.

주초반 발표된 러시아의 1월 산업생산이 전월대비 18% 이상 감소한 가운데 투자지출도 크게 부진했다. 헝가리 국립은행(NBH)이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금리를 0.15%p 인하하자 헝가리 통화 포린트(HUF)에 대해 공격적인 팔자세가 나타났으며 칠레 역시 금리를 내리자 페소화(CLP) 매물이 출회, 글로벌 금융시장 내 신흥시장 우려감이 사그러들지 않았음을 반증했다.
이와 관련, 바클레이즈는 20일 “러시아의 경상수지 조달 문제는 이슈화되지 않을 수 있으나 취약한 경제지표와 인플레 수치가 루블화(RUB)를 압박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신흥시장 우려감이 재점화되는 모습이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남아공의 경우 예상을 뛰어넘은 인플레 지표가 발표되면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인플레를 따라 잡지 못하고 있다는 시장의 불안감을 자극했다.

월가 분석가 슈베타는 “신흥시장이 90년대 같은 붕괴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나 서서히 타들어(slow burn) 갈 수 있다”고 관측했다. 신흥국들이 부실한 대차대조표 하에서 자금흐름 불균형을 고치기 위해서는 상당기간 환율과 금리 조정을 겪은 후에야 회복 국면에 접어들 수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중국의 경우 높은 부채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대폭적인 개혁 필요성에 따른 실질금리의 큰 폭 상승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BoA메릴린치증권은 미국의 양적완화(QE) 채널이 신흥국을 통과하며 20년 이래 세 번째로 형성됐던 캐리-트레이드(싼 자금으로 고수익 찾기)의 청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첫 번째 캐리-트레이드는 동아시아 설비투자 자금을 제공하려는 유럽은행들이 야기했으며 1997년 막을 내렸다. 글로벌 은행들이 주식 관련 직접투자를 통해 이른바 브릭(BRICs) 국가에 달려들다 2008년 끝난 투자 행렬이 두 번째.

메릴린치는 “미국 연준의 양적완화 정책이 신흥국발 해외채권 발행을 자극하고 다시 해당 신흥국의 외환보유고 증가와 통화량 급증 그리고 자산가격 상승으로 연결됐다”고 설명하고 “이번 캐리-트레이드의 특징은 비주식 형태로 신흥국 은행과 기업들의 채권발행이다”고 밝혔다.

메릴린치 분석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08.3분기~2013.3분기) 국적기준 신흥국 해외채권 발행액 1조420억달러는 직전 5년간(2003.3분기~2008.3분기) 발행액(4320억달러)대비 폭증했다.

메릴린치는 “양적완화 정책이 끝나가고 있어 2008년 이후 주목받았던 투자 아이디어들을 거꾸로 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하고 “따라서 캐리-트레이드에 의지했던 신흥국 자산시장이 위험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디플레를 위협할 수 있으며 경쟁적인 통화가치 절하를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프리증권 역시 “신흥시장의 위기 형태가 기업의 지급불능위험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며“ 이를 감안한 신중한 종목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프리는 “해외 채권을 잔뜩 발행했던 기업들의 만기는 다가오는데 역내 긴축 움직임까지 가세하며 기업들의 자금조달비용이 상승, 점차적으로 ‘롤오버(=만기연장)’ 위험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했다. 부채비율이 높아 지급불능 이슈에 시달릴 무법자(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같은 기업들을 솎아내야 한다고 권고.

김은지 기자 eunji@
AD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서현 '청순미 끝판왕' [포토] 설현 '명품 쇄골 라인' [포토] 박민영 '화사한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이하늬 '파격 만삭 화보' [포토] 로제 '조각인가' [포토] 한소희 '매혹적인 눈빛'

    #스타화보

  • [포토] 조이 '잘록한 허리' [포토] 솔라 '탄탄한 몸매' [포토] 신수지 '여전한 건강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