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라조와 B급 문화, 그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라조와 B급 문화, 그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건욱 기자]국내 가요계에 B급 코드가 다시 번지고 있다.

B급 문화로 대표되던 싸이가 세계 진출에 성공하면서 어느 순간, B급 문화는 가요계 주류로 발돋음하는데 성공했다.
소위 촌티 나고, 싼티 나는 문화로 대변되는 B급 문화는 이제는 낯선 것이 아닌, 현 가요계를 친근하게 파고들며 당당하게 한국을 대표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이런 B급 정서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탄 가수가 바로 걸그룹 크레용팝이다. 크레용팝은 '섹시'로 대변되는 여타 다른 걸그룹과는 달리, 헬멧과 트레이닝복을 입고 무대에 올라 이름도 생소한 '직렬 5기통' 댄스를 선보였다.

파격을 넘어선 이들의 첫 등장에 대중들은 '과연 저 걸그룹이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이들은 음원차트 순위 역행이라는 전무후무한 현상을 낳으며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대중들은 예쁘고 섹시한 이미지를 버리고 다소 촌스럽고 코믹한 콘셉트를 차용한 이들에게 열광했다. 이는 B급 문화가 우리네 삶에 얼마만큼 잘 녹아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방증이다.

이처럼 싸이와 크레용팝으로 이어진 B급 문화는 노라조에 의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사실 노라조는 데뷔 때부터 B급 문화를 이어 온 대표적인 가수로 이름을 알려왔다. 이미 '삼각김밥머리'와 '레옹', '캐리비안의 해적' 등 독특한 콘셉트로 활동해 온 이들에게는 다른 가수들에게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신선한 매력이 존재한다.

특히 최근 신곡 '야생마'로 돌아온 노라조에게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B급 정서가 느껴진다. 조빈이 직접 진두지휘했다고 알려진 신곡 '야생마' 뮤직비디오는 멋지고 폼나지 않는다. 오히려 노골적인 촌스러움이 가득하다.

이혁과 조빈의 코믹한 야생마 분장을 비롯해 승마장, 동춘서커스에서 찍은 뮤직비디오 화면은 보는 이들에게 소위 '빅재미'를 선사했다. 가사 역시 '야생마' 뒤에 따라붙는 '생마'라는 단어가 '색마(色魔)'로 들려도 무방할 만큼의 솔직함으로 팬들의 귀를 자극하고 있다.

이렇듯 B급 문화를 표방한 노라조지만 음악적 완성도는 기존 주류 음악과 비교해 뒤떨어지지 않는다.

이미 KBS2 '불후의 명곡' 등 각종 경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이들의 가창력과 음악성은 인정을 받은 상황이기에 이들의 정서는 더욱 존중받고 있다. 때문에 노라조의 남다른 '싼티'는 B급 문화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요계 한 관계자는 "최근 크레용팝, 형돈이와 대준이, UV, 노라조 등 소위 B급 문화를 표방해온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어쭙잖은 촌스러움 뒤에는 완성도 높은 음악이 뒷받침 되야 한다"며 "마냥 재밌고 코믹한 노래로 반짝 인기를 끌 수 있겠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대중들의 마음을 꾸준히 얻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노라조는 이에 대해 "많은 분들이 '노라조가 A급 보다 못한 B급 정서를 가졌다'고 말씀해주시지만 우린 오히려 B급이 더 좋다. 많은 분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라며 "노라조의 음악을 듣는 분들이 잠깐이라도 웃으실 수 있다면 그 어떤 말이라도 들을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높아지는 대중들 눈높이에 맞추면서도 꾸준히 자신들의 색깔을 유지하는 노라조. 그들이야말로 이 시대 진정한 광대이자 B급 문화의 대표주자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노라조와 B급 문화, 그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서 원본보기 아이콘




박건욱 기자 kun111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