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피스텔·주상복합 배후수요 둔 '단지내 상가' 눈길 끄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공급이 어느 때보다 활발해지면서 단지내 상가의 인기도 함께 치솟고 있다. 기본적으로 단지 내 상가 역할과 함께 상가 입지나 인근 동선에 따라 지역 근린상가 역할까지 맡고 있어서다. 상가 규모가 클 경우 '랜드마크'로 발돋움하기도 한다.

부동산 침체에 저금리 기조까지 맞물려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투자 트렌드가 시세차익을 노리기보다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상가'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급 주상복합이나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는 대체로 브랜드 건설업체가 사업을 주도하는 만큼 지역적으로 핵심상권에 입지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특히 이들 상가는 상가 투자에 있어 최우선 고려 요소라 할 수 있는 수요층 확보 안정성도 갖춰 선호도가 높다"고 전했다.

◆송도신도시 '송도 센트럴파크 Ⅱ 상업시설(센투몰)'= 포스코건설은 인천 송도에서 ‘송도 센트럴파크 Ⅱ 상업시설(센투몰)’을 분양 중이다. 센투몰은 국내외 유수기업들이 입주하는 동북아무역타워, IT센터, NC큐브와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센트럴파크1·2차'와 '더샵 하버뷰' 등 8000여가구가 입주를 완료한 데 이어 ‘그린워크 Ⅰ, Ⅱ, Ⅲ’ 등이 2015년에 입주가 이뤄지면 향후 1만2000여가구의 수요가 형성될 전망이다. 연면적 3만6920㎡, 지상 1~3층, 3개동 총 200개 점포로 이뤄지는 송도 최고 상권의 스트리트형 쇼핑몰이다.

◆강남구 역삼1동 ‘강남역 와이즈 플레이스 상가'=신세계건설이 시공하고 AM플러스자산개발이 시행을 맡은 ‘강남역 와이즈 플레이스'의 단지내 상가를 분양하고 있다. 이 상가는 인근 삼성타운, 강남 파이낸스센터, 교보타워 등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기업·금융·컨설팅·IT기업이 밀집해 있다. 타 상가 대비(1층 기준) 3.3㎡당 3000만원 가량 분양가가 저렴하다다. 강남역 와이즈플레이스 상가는 지하 1~지상 2층 총 3개 층 29실로 구성돼있다.
◆송파구 장지동 ‘위례 아이파크애비뉴'= 현대산업개발이 위례신도시 트랜짓몰 중심에 ‘위례 아이파크애비뉴’ 상가를 분양 중이다. 단지 내 상가임에도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며 위례신도시 중심상업시설인 트랜짓몰의 가로를 따라 약 300m길이로 조성된다. 지하1층, 지상2층에 중소형 점포 153실로 구성된다. 위례신도시 4만3000여 가구의 배후수요와 물론이고 인근 문정지구, 강남보금자리지구 등 개발에 따른 수요와 접근성이 뛰어나다. 최근 서울시가 확정 발표한 경전철 9개노선 중 2개 노선(위례~신사, 복정~마천선 트램 정거장)이 사업지와 인접해 더블역세권 상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역삼동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대우건설은 역삼동 강남역 인근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상가를 분양 중이다.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로 지하 2층~지상 3층에 위치하며, 상가 연면적 1만3000㎡, 110개 점포가 입점 예정이다. 강남역 일대의 건물 중 상업시설 점포수가 가장 많다. 오피스텔 역시 최근 5년간 강남역 주변에서 공급된 오피스텔 중 최대 규모다. 지하철 2호선과 신분당선을 비롯해 서울·수도권 각지로 이동하는 버스노선이 많아 유동인구가 풍부하며 테헤란로·삼성타운 등 오피스 인구를 고정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 은평뉴타운 ‘아이파크 포레스트 가든'= 아이앤콘스와 현대산업개발이 ‘아이파크 포레스트 가든’ 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은평뉴타운 초입에 위치하고 있는 27층 건물로 3호선 구파발역과 도보 3분 거리다. 오피스텔 814실의 고정수요와 은평뉴타운 1만6000여가구의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상가 인근에는 가톨릭대 제9성모병원(약 800병상)과 소방행정타운(4만8169㎡)이 들어설 계획이며 2.8~4.4m의 높은 층고로 쾌적성을 극대화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