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소비자는 봉' 17개 생필품값 18개국 중 5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전세계 18개국 주요 도시 중 한국에서 스마트폰, 와인, 청바지, 분유 가격이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S3 와 갤럭시 노트 등의 가격이 각각 상위 2위와 4위에 올라 한국 브랜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더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시민모임은 15일 미국, 영국, 호주 등 전세계 18개국 주요도시의 국제물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소비자 생활에 밀접한 24개 품목, 55개 제품 중 11개 품목, 17개 제품에서 한국 제품의 가격이 상위 5위에 들어 물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와인 가격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산 와인 가격 릿츠 리톤 스프링 진판델 와인의 경우 한국에서 11만3000원에 판매돼 중국, 이탈리아, 대만, 태국보다 가장 비싸게 판매됐다. 그러나 이 와인은 미국 현지에서 2만8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미국에 비해 국내에서 무려 4배(8만5000원)나 비싼 셈이다.

칠레산 수입 와인은 지난해에 비해 다소 가격이 인하됐지만 여전히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칠레산 와인 가격은 3만8000원으로 이중 관세 가격은 950원이었다. 2009년 이후 관세 철폐에 따라 와인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판매 가격은 2010년 오히려 9000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와인 시장 확대로 인한 수입량 증가, 한-미 FTA, 한-EU FTA 발효로 인한 관세인하의 요인으로 가격이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전세계 상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소시모 관계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표로 15% 였던 관세가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판매가격이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화장품과 청바지 가격도 2위를 차지했다. OLAY크림과 로레알 선크림, 리바이스 청바지, 일리 원두커피, GNC 비타민 등의 가격은 2위를 차지했으며 시슬리 선크림과 팬틴샴푸, 로레알 샴푸, 퍼실 세탁세제는 4위를 기록했다.

국내에서 16만8000원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바이스 501 청바지(남성용) 가격은 18개 국가 중 한국이 2위로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제품은 미국 현지에서 10만3000원에 판매되는 제품. 소시모는 리바이스청바지가 비싼 이유가 리바이스코리아를 통해 공식 독점 수입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리바이스는 미국 브랜드이지만 청바지 모델에 따라 제조국이 다르고 이번 한국에서 조사된 제품은 수입국이 멕시코로 13%의 관세가 적용돼 한미 FTA를 통한 관세인하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백화점 등의 유통 수수료가 판매가의 38~40%를 차지하는 것도 가격이 비싼 이유 중 하나로 꼽았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한국 판매가격은 18개국 중 삼성 갤럭시가 99만4400원으로 2위, 갤럭시 노트는 93만3900원으로 4위를 차지했다. 가장 싸게 팔고있는 국가는 미국으로 73만원대였다. 한국에서 파는 가격이 미국에서 파는 가격보다 1.35배 비쌌다.

소시모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와인, 화장품 등의 제품은 독점적인 수입원을 통해 수입되고 있고 유통마진 및 판매 수수료율이 가장 비싼 백화점을 통해서 유입되고 있는 구조"라고 비판하며 "다양한 유통을 통한 가격 경쟁이 이뤄지지 않고 고가의 마케팅 정책에 의해서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병행수입 활성화 및 판매채널을 확대해 가격 경쟁을 통해 수입 제품 가격 인하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