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 박근혜, 여성행복 '3대 플랜 6대 과제' 약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리=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14일 여성 행복을 위한 '3대 플랜 6대 과제'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가정 양립 7대 정책과 3대플랜 6대 과제를 반드시 실천해서 국가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 당당하게 각자의 꿈을 펼치고, 자아를 실현하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이 같은 공약을 발표했다.
다음은 박 후보의 기자회견 전문이다.
[전문] 박근혜, 여성행복 '3대 플랜 6대 과제' 약속
AD
원본보기 아이콘

새로운 여성 시대의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우리나라에는 많은 여성분들이 있습니다. 오랜 역사동안 우리 여성들은 가정에서 어머니로서, 내조자로서 혼신의 역할을 하면서 희생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이제 여성들이 희생을 통해 일궈낸 것들을 사회에서 재충전하고,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섬세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입니다. 여성의 잠재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시대입니다.

저는 우리 여성들이 꿈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국가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키우고, 100%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7월에 일·가정 양립을 위한 여성행복 7대 정책을 약속드렸는데, 오늘은 여성이 차별받지 않고 우리 사회의 중심에서 당당하게 활약하기 위한 저의 종합적인 구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여성행복 3대 플랜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여성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일하고, 능력으로 평가받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차별과 눈에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을 없애겠습니다.

둘째, 맘 편히 아이를 낳고 키우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을 국가가 함께 키우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그래서 모든 여성과 가족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행복하게 아이를 낳고 기르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가정의 형태가 다르다고 해서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족, 조손 가족, 이혼 가정 등 대한민국의 모든 가정이 행복하게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여성행복 3대 플랜의 실천을 위해 6가지 약속을 드립니다.

첫째, 미래 여성인재 10만 양성 프로젝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여성장관과 정부위원회의 여성위원 비율을 대폭 확대하고, 정부의 각종 요직에 여성을 중용하겠습니다. 공공기관에 여성관리자 목표제를 도입하여 평가지표에 반영하고, 여성관리자 비율이 높은 민간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여성관리자의 비율을 높이겠습니다.

정당의 공천심사위원회 여성위원 비율을 40%이상 의무화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여성교수와 여성교장의 비율을 높이기 위한 채용쿼터제를 시행해서 교육분야에서도 여성이 큰 활약을 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공공 및 민간부문의 여성 리더를 집중 육성하여 2017년까지 10만명의 여성인재 풀을 확보하겠습니다.

둘째, 여성의 경제활동 복귀를 위한 국가의 전폭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자녀를 키우고 난 후, 재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을 위한 직업훈련과 직장알선을 강화하겠습니다. '새로일하기센터'를 매년 30개씩 확대하고, 여성훈련과정 예산을 두 배로 늘려서 다양한 직업훈련과 직장매칭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찾아드리겠습니다.

국가기관이 나서 재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한 업종과 수요를 파악하고, 집중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산업대학, 폴리텍대학, 직업교육기관 등을 통해 다양한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셋째, 임신과 출산 부담을 사회가 함께 지겠습니다.

'임산부 영양관리 사업'의 대상을 크게 확대하고 저소득층 가구의 12개월 미만 아이에게 조제분유와 기저귀를 제공하겠습니다. 노산 등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별도의 진료에 따른 경비를 지원하고, 고위험 분만 통합치료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분만 시설이 취약한 농산어촌 지역에는 공공형 산부인과를 설치하고, 산부인과 외래지원과 응급이송 시스템을 확보해서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다자녀 가구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아이부터는 대학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겠습니다. 민영주택의 다자녀 특별공급을
현재 5%에서 10%로 확대하겠습니다.

다섯째, 한부모 가정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한부모 가정에 대한 자녀양육비 지원을 현재 5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고, 공동주거시설 확대와 일자리 알선, 자녀돌봄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이혼가정의 양육비 이행기관을 신설해서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이혼가정의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여섯째, 다문화 가정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생활지도사'파견 사업을 실시해서 입국후 초기 1년 동안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오늘 대한민국의 여성행복을 위한 3대 플랜과 6대 과제를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번 이미 약속드린 일·가정 양립 7대 정책과 오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실천해서 국가사회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 당당하게 각자의 꿈을 펼치고, 자아를 실현하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여성 시대의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