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장철 김치냉장고 구매 요령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김장철을 맞아 김치냉장고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있는 만큼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시점이다. 이에 위니아만도가 구매 가이드를 발표했다.

12일 박은광 위니아만도 상품기획팀 차장은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는 사용 목적, 용량, 제품 기능, 설치 장소 등을 충분히 고려해 한다"며 "특히 김치냉장고는 단순 보관 기능 중심의 일반 냉장고와 달리 온도에 민감한 발효식품인 김치를 보관하기 때문에 정온성 유지에 따라 김치 맛이 달라질 수 있어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냉각 방식 등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위니아만도는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용량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쌀이나 과일, 야채를 보관하거나 육류를 생동 보관하는 등 제 2의 냉장고로 김치냉장고의 활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서 구입하는 김치냉장고의 용량도 커지고 있다.

3인 가족 기준 용량은 뚜껑형의 경우 160~180리터, 스탠드형은 305~330리터, 4인 가족을 기준으로는 뚜껑형은 180~220리터, 스탠드형은 330~553리터 정도면 적당하다.
위니아만도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만도 김치냉장고 딤채

AD
원본보기 아이콘

뚜껑형과 스탠드형 중에서는 김치 숙성과 장기 보관, 김치 맛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라면 직접 냉각 방식의 뚜껑형 제품이 적합하고 다양한 식품 보관과 사용의 편리성이나 인테리어를 고려하고 김치냉장고를 구입코자 한다면 스탠드형이 적합하다.

냉각 방식에 대한 이해도 필수다. 일반냉장고는 서양의 건조 음식 보관에 맞춰 냉기를 순환시키는 간접냉각방식으로, 냉장실 내부의 온도편차 10도를 넘나들고 저장 공간의 공기를 끌어들여서 냉기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음식물의 수분도 함께 빠져나가 김치나 탕, 찌개처럼 국물 음식이 많은 한국형 음식문화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반면 김치냉장고의 경우 정온성과 장기간 수분 유지를 위해 직접냉각방식을 사용한다. 최초로 김치냉장고를 개발한 위니아만도는 김칫독의 김치 숙성과 보관 원리를 현대에 맞게 구현하면서 저장실 자체를 냉각하는 직접냉각방식을 적용했다. 전통 김칫독의 방식도 땅속에 있는 흙이 항아리를 감싸면서 냉각하는 ‘직접 냉각’ 방식이다.

박은광 차장은 "냉각 방식에서 김치냉장고가 한국 전통의 온돌이라면 일반 냉장고는 온풍기"라며 "온돌이 바닥을 직접 덥히는 방식인 반면 온풍기는 바람을 이용해 간접 난방을 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