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 따라 바뀐 이름···취하는 건 마찬가질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해방 후 꾸준히 이름 달리하며 새로 등록…소주, 맥주, 위스키, 와인, 전통주 등 시장경쟁

하이트진로(494건), 두산(471건), 두산백화(206건) 순으로 술 상표 많이 갖고 있어

우리와 고락을 함께 해온 술들이 제각기 다른 이름의 상표를 내걸고 진열돼 있다.

우리와 고락을 함께 해온 술들이 제각기 다른 이름의 상표를 내걸고 진열돼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기뻐서 한잔, 슬퍼서 한잔, 좋아서 한잔, 기분 나빠서 한잔…. 바로 술 얘기다. 우리들과 늘 함께 해온 술은 다양한 종류와 맛을 선보이며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술 제품들이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듯 여러 가지 이름과 상표들을 내걸고 시대흐름에 따라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일제강점기로부터 벗어난 뒤부터 지금까지 태어났다 사라진 술 상표들이 이를 잘 말해준다.

우리나라 최초로 등록된 소주상표 '진로'

우리나라 최초로 등록된 소주상표 '진로'

원본보기 아이콘
10일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1945년 8월15일(해방)~1950년 6월25일(6.25전쟁) 사이 국민들에 알려진 술 이름은 문명주조, 조화주조, 한흥양조장, 대선발효공업사 등의 술 회사에서 상표 출원한 ‘송죽, 신선, 조화, 백합, 신세계’ 등이다.

1953년 7월27일 휴전 뒤 1960년대까지는 조화주조, 대한양조, 목포양조, 충남양조회사, 대구음료, 하이트진로 등에서 상표 출원한 ‘백화, 영화, 삼선소주, 보화, 도화, 옥관, 전관, 계룡학’ 등의 이름이 국민들과 함께 했다.
경제발전초기였던 1970년대까지는 천양주조, 포항삼륜포도주공사, 하이트진로, 동양주조, 무학양조장, 보해양조 등에서 출원한 ‘서라벌, 신라, 독립, 진로소주, 조선맥주, 크라운맥주, 오비맥주’ 등의 상표가 지금까지도 소주와 맥주이름으로 본격 알려졌다.

조화주조가 출원한 '조화'

조화주조가 출원한 '조화'

원본보기 아이콘
수출이 늘고 국민소득이 높아진 1980년대까지는 화이트진로, 백화양조, 해태주조, 롯데주조, (주)두산, 씨제이, 삼양식품 등에서 출원한 상표들이 눈길을 끌었다. 진로, 두꺼비, 크라운, 백화양조, 위스키 베리나인, 브라보, 돈후앙, 스나이커, 마주앙, 화이트스노우 등 소주, 맥주, 양주, 과실주 상표이름들이 그것이다.

88서울올림픽으로 우리나라 위상을 지구촌에 알린 1990년대는 국순당, 금복홀딩스, 두산, 백화양조, 진로위스키 등의 주류회사가 내놓은 상표들이 시장을 파고들었다. 나폴레옹, 진생토닉, 금복주, OB베어, 베리나인시갈, 청하, 로얄임페리얼, 슈퍼드라이맥주, 매취, 조우커 등 소주, 맥주, 위스키, 와인의 상표이름들이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합명회사 한흥양조장이 출원한 술상표 '백합 한흥'

합명회사 한흥양조장이 출원한 술상표 '백합 한흥'

원본보기 아이콘
1인당 국민소득이 1995년에 1만 달러를 넘어섰지만 외환위기로 곤두박질쳤다가 되살아난 2000년대엔 두산, 화이트진로, 두산백화, 금복홀딩스, 보해양조 등이 여러 상표들을 출원·등록했다.

진로 참이슬, 순한소주, 참그린, 보해라이트, 경월그린, 그린소주, 선양 순 등 지금까지도 국민들이 즐겨 마시는 순한 소주 맛의 이름들이 이 무렵부터 태어났다.

대장금, K-POP 등 지구촌 사람들에게 한류문화가 널리 알려진 2010년대엔 하이트진로, 국순당, (주)두산, 배상면주가, 보해양조, 국순당 등 주요 술 회사가 새 느낌의 상표들을 개발했다.

우국생, 우리 쌀 매실막걸리, 산사원, 구름에 달 가듯이, 가을국화, 은은향주, 세월향, 세월헌, 자자연연 복분자 등 막걸리, 복분자 술을 포함한 전통주 상표출원이 줄을 이었다. 이런 흐름을 타고 갖가지 제품들이 술 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기도 했다.

해방 후 나온 술 이름 중 세월에 관계없이 우리들에게 오래 기억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수두룩하다.

대중 술 가운데 ▲‘진로소주’가 ‘참이슬’로 ▲‘크라운맥주’가 ‘하이트맥주’ ▲‘오비맥주’가 ‘카스맥주’로 바뀌어 지금껏 국민들로부터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기호식품에 대한 ‘주당’들의 입맛영향도 있지만 기업들의 상표출원·등록을 통한 브랜드의 적극적 관리가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때 시장싸움이 뜨거웠던 맥주들이 영문이름의 상표를 붙여 이름을 알렸다.

한때 시장싸움이 뜨거웠던 맥주들이 영문이름의 상표를 붙여 이름을 알렸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술 회사 중엔 상표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곳은 하이트진로(494건)며 두산(471건), 두산백화(206건)가 뒤를 잇고 있다.

박은희 특허청 상표2심사과장은 “국민들에게 영원히 기억될 수 있는 술 이름은 상표출원·등록을 통한 꼼꼼한 사후관리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박 과장은 “중소규모 술 회사들은 적극적인 상표출원으로 국민들로부터 영원히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