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억 공천헌금 의혹' 현영희...구속 여부는 국회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3억원 공천헌금 제공 의혹의 주인공 무소속 현영희 의원(61·여)의 구속 여부가 국회에 달렸다.

법무부(장관 권재진)는 27일 오후 3시 현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접수했다. 앞서 세 차례 현 의원을 불러 조사한 부산지검 공안부(이태승 부장검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지난 22일 현 의원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현 의원은 “공천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48·구속)에게 3억원을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현 의원은 문제의 3억원을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53)에게 전달할 목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그 밖에 선거운동원 상대 금품살포 및 친박계 의원들에게 차명으로 불법 후원금을 전달한 혐의 등으로 현 의원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현 의원은 금액 중 극히 일부만을 인정하며 혐의 전반을 부인하는 입장이다.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3억원 전달은 범죄사실에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전달된 돈의 규모는 ‘3억원’으로 명시했다.

법원이 현역 의원 신분인 현 의원의 구속 여부를 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진행을 위한 구인절차를 위해 국회의 체포동의가 필요하다. 앞서 새누리당은 의원총회 만장일치로 현 의원을 제명했지만, 이와 무관하게 무소속으로 의원 신분을 계속 유지한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