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적시즌 '피크'..이번주 증시 '체크포인트'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지난주 코스피는 주간 기준으로 0.55% 상승했다.

지난 주말 JP모건의 올해 2분기 깜짝 실적과 이탈리아 국채입찰 호조 등으로 코스피는 상승 출발했다. 주 중반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제3차 양적완화(QE3)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북한의 중대보도, 중국 원자바오 총리의 고용 악화 관측 등으로 코스피는 1800선을 밑돌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주택지표가 개선됐고 기업들의 실적 호조가 나타나면서 코스피는 1820선을 회복했다.
지난주 개인은 5186억원어치를 팔았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606억원, 7314억원어치를 사들였다.

22일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주 정책 기대감이 유효한 가운데 2분기 기업실적이 나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1800선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했다는 점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면서도, 향후 시장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발견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승우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답보와 소모전의 흐름 속에서 지치기 쉬운 시장이므로 트레이딩 중심의 대응으로 체력을 비축하면서 시장의 방향성이 나타날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번 주 국내외 경제지표 일정은 비교적 한산한 반면 2분기 어닝시즌은 피크를 맞게 된다. 중국과 유로의 제조업 PMI가 기준선을 밑돌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 6월 내구재주문은 전월비 둔화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분기대비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고, 한국 2분기 성장률 역시 예상대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은 0.5% 성장을 예상한 바 있다.

김형렬 교보증권 투자전력팀장은 "미국의 2분기 성장률로 인해 미국·중국(G2) 경기리스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미 시장에 노출된 재료인 만큼 경기부양 기대감으로 투자심리가 전환되는지에 관심을 둬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 기업 가운데서는 현대·기아차, S-Oil, KB금융, 삼성SDI 등의 실적발표가 예정돼 있다.

곽병열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어닝시즌 중에도 미국, 한국의 기업이익 하향조정은 지속되면서 기업실적에 대한 눈높이는 상당히 낮아졌다"며 "미국과 유사한 하향조정을 겪은 국내기업들도 컨센서스와의 괴리도를 줄일 경우 오히려 하반기 기업이익이 바닥을 치고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