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행권이 설립한 '청년창업재단'의 주요 업무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주요 업무는 무엇일까. 청년창업재단은 은행연합회 소속 20개 은행이 1차로 1000억원을 출연, 청년창업 청년 창업 지원과 청년실업완화를 위해 지난 5월 말 출범했다. 앞으로 3년간 5000억원을 출연할 계획이다.

구본성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출범의의와 기대효과'란 보고서를 통해 "재단은 청년기업의 육성과 발전, 재창업에 이르는 포괄적인지원과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며 "재단의 업무는 자금지원 업무와 재창업지원 업무, 인프라 업무 등 세 가지로 구분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지원 업무를 통해서는 보증업무와 투자업무가 제공된다. 보증업무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혹은 창업주가 30세 이하인 기업에 대한 대출에 대해 보증을 제공함으로써 청년기업에 대한 대출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다. 투자업무는 만 40세 미만 예비창업자 혹은 창업 후 3년 이내 비상장 기업에 대해 주식 또는 전환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매칭펀드(match fund) 방식으로 엔젤투자자와 함께 공동으로 직접 투자하거나 민간창업투자조합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청년창업을 지원하게 된다.

청년창업재단은 청년기업의 재기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실패한 청년기업의 신용회복이나 재창업에 요구되는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존의 신용회복 지원제도와 연계해 이뤄진다.

또한 청년창업재단은 대출 및 투자 등과 같은 자금지원 이외에 창업에 필요한 정보와 네트워크, 교육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창업희망자 또는 초기 단계의 청년기업인을 대상으로 회의시설을 제공하고 세무, 재무, 회계, 마케팅 등에 관한 창업교육(school)도 제공한다. 특히 청년기업인의 교류 혹은 연계를 강화시킬 수 있도록 창업커뮤니티(community)를 구축할 예정이며, 멘토링(mentoring)과 전문컨설팅도 지원하게 된다.
구본성 위원은 "청년창업지원은 다양한 부수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창업기업 및 청년기업에 대한 대출 및 투자는 장기적으로 은행권의 성장기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대기업 및 중견기업을 통한 여신 확대 기회는 국내 경제의 국제화와 기업경쟁력 제고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가계부채의 확대에 따라 소매금융 업무의 위축도 예상되고 있어 소기업에 대한 은행권의 관심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 위원은 "소기업의 경우 업무기반, 업무형태, 재무상황 등에서 다양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 성장기회도 차별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은행권에 중장기 성장기회(growth opportunities)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소기업에 대한 노하우(know-how) 축적은 소극적인 사회공헌활동에서 벗어나 창업기업 및 청년기업, 금융권 모두에 다양한 상생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