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PB팀장이 말하는 VIP트렌드]불황 안타는 글로벌 소비株에 투자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세계의 공장역할을 하고 있는 신흥국들은 이제 각국 정부의 내수 부양의지와 증산층의 증가를 통해 전세계의 소비창구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바로 여기서 투자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전세계 글로벌 소비 성장에 수혜를 받는 컨슈머 종목에 주목해 보자.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재정위기에도 애플, 벤츠, 루이비통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시장지배력을 넓혀가는 동시에 이익을 꾸준히 내고 있다. 중국·브라질 등 신흥국 소비시장이 성장하며 이들 기업의 이익규모는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재 섹터는 불황기에는 필수소비재가 방어적 역할을, 호황기에는 임의소비재가 성장주 역할을 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소비관련 기업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더라도, 비교적 낮은 증시와의 상관관계를 유지하며 꾸준한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다.

아직까지 신흥국가들은 전체 경제에서 소비부분 비중이 수출이나 투자부문에 비해 미미하다. 하지만 그들의 막대한 인구 규모를 감안한다면, 소비가 조금만 증가 하더라도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이다. 중국 전체인구 13억명 중에서 1%인 1300만명이 소비를 한다면, 총 인구가 5000만명인 우리나라의 1/3이 돈을 쓰는 것과 비슷한 규모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전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중국의 현재 정책방향이 '내수진작'과 '소비부양'에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프랑스의 유명 패션그룹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은 유럽 전 지역에서 상하이를 배경으로 한 자사 이미지 광고와 함께 중국 전역에도 같은 광고 디자인으로 중국 사랑을 보여준 바 있다. 과거 이런 브랜드는 선진국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이었지만, 지금은 신흥국의 급격한 소비시장 증가로 신흥국이 매우 중요한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신흥국 정부는 수출둔화문제를 타개하고 내수시장 부양을 통해 최근 유럽의 재정위기를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따라서 아시아의 내수시장이야말로 높은 성장이 기대되며 이에 따른 글로벌 소비재 주식은 유망 투자대상이 될 것이다.

미래에셋증권 삼성역지점 김영만 차장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